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초보운전자를 위한 안전한 교차로 통행방법

 

도로가 두 개 이상 엇갈리는 교차로는 많은 자동차와 사람들이 통행하기 때문에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은 곳입니다. 그래서 초보 운전자들은 처음에 교차로 통행을 어려워 하고는 하는데요.

 

이렇게 복잡한 교차로에서의 신호 준수는 원활한 소통과 교통사고방지를 위해 지켜야 하는 중요한 일이겠죠?

 

 


1. 노란불을 주의하세요!


황색신호는 녹색신호의 연장이 아니라, 적색신호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황색등이 켜져 있을 때는 정지선에 있거나 그 앞에 정지해야 하며, 이미 교차로에 진입하고 있다면 신속히 교차로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2. 혼잡한 교차로에서는


초록불이라고 하더라도 교통이 혼잡하여 교차로 내에 정지하게 되어 주변 차량의 통행을 방해할 염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꼬리물기’이죠. 이럴 때는 교차로 내에 진입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교차로에서는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2~3대 앞차의 상황까지 주의합니다.

 

또한 모든 운전자는 신호등이나 교통안전표지가 표시하는 신호, 또 지시와 교통정리를 하는 경찰공무원의 신호나 지시를 따라야 하는데요. 이때 경찰 공무원 등의 신호·지시가 우선입니다.

 

 

3. 사각지대를 주의한다

 

좌·우회전을 할 때에는 뒷바퀴가 앞바퀴보다 안쪽으로 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사각지대에 있을 자전거나 보행자를 주의합니다.

 

 

4. 교차로에서의 통행 우선순위

 

출처 : 도로교통공단

 

긴급 자동차 등 통행 우선권이 있는 차
먼저 교차로에 진입한 차
- 폭이 넓은 도로에서 진입한 차
- 우측 도로에서 진입한 차 등

 

 

 

일시정지 또는 서행하고서 전, 후, 좌, 우를 주시하여 교통상황을 파악한 후 아래 우선순위에 따라 안전하게 통행하도록 합니다. 단,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의 통행우선권은 절대적 우선권이 아니고, 상대적으로 적용됩니다.

 

선진입 차량
동시진입시 통행우선 순위차
동시진입시 넓은도로에서 진입하는 차
동시진입시 우측도로에서 진입하는 차
동시진입시 직진차가 좌회전하보다 우선
동시진입시 우회전차가 좌회전차보다 우선

 

 

초보운전자가 어려워하는 장소 중 하나인 교차로. 교통신호만 잘 따라도 수월하게 안전운전 하실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