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친환경적이고 알뜰한 LPG자동차, 아무나 살 수 있나요?

 

연료비 부담없는 LPG차량, 누구나 이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의 LPG차량은 1970년대부터 잉여 부탄가스의 수요를 개발하고, 대중 교통 수단의 연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사업용 자동차의 연료로 주로 이용되어 왔는데요.

2010년 기준으로 LPG자동차가 250여대가 운행되고 있고, 약 1,100여개의 충전소가 설치될 만큼 이제는 대중화 되었습니다. 경제성과 환경친화적인 특징, 엔진 기술 발전 등으로 LPG차량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Q. LPG자동차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요?

 

이렇게 LPG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많아졌지만 우리나라에서 일반인이 LPG차량을 구입하는데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신차의 경우 화물차, 승합차, 미니밴, 경차는 제약없이 구입이 가능하지만, 그 밖의 LPG승용차는 렌터카나 택시 용도로만 구입이 가능하고 장애인, 국가유공자만 구입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었죠.

 

하지만 법제가 개편되면서 2017년 1월부터는 운행한 지 5년이 지난 중고 LPG 승용차(택시, 렌터카 포함)를 일반인이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중고 LPG자동차 구입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2017년부터 운행한 지 5년이 지난 중고 LPG승용차를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구매하기 전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① 차량 용도 확인

LPG승용차는 택시, 렌터카 등 사업용 차량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 사용하는 차량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사용했던 차량일 수 는데요. 사람마다 운전 습관이 다르고, 그것이 자동차에 흔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차량 내부를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② 엔진 상태 점검

LPG중고차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엔진입니다.

엔진이 부하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약 3분 내외로 공회전을 시키고 소리를 들었을 때 엔진소리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주는데요. 엔진의 소리에 이상이 있다면 베어링 타이밍 벨트 교환주기를 꼼꼼히 확인하도록 합니다. 베어링 벨트는 8만~10km 주행 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Q. LPG자동차의 장점은?

 

LPG자동차는 무엇보다 연료가 완선 연소되어 유해가스의 배출이 비교적 깨끗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배기도 비교적 깨끗하며, 오일 교환이 적고 엔진의 수명이 길고 연료비가 비교적 적게 들죠. 그리고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에 비해 조용한 편이라 승차감이 좋고, 점화 플러그 교체 시기도 긴 편입니다.

 

 

Q. LPG자동차의 단점은?

 

하지만 LPG자동차는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성이 있고, 연료통으로 인해 트렁크 공간 활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LPG충전소가 적어 연료 보충 시 번거로움이 있고, 겨울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데요.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LPG차량들은 엔진 기술 개발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LPG자동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LPG자동차 운전하는 분들, 앞으로 운전하실 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LPG차량의 소유에 관계 없이 해당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는 모두 '운전자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요. 운전 후 1개월 이내에 안전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신차 혹은 중고차로 LPG차량 구매하시는 분들 절대 잊지 마시고 교육 이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