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자동차에 묻은 시멘트물, 새똥 등 이물질 간단하게 제거하는 법




자동차는 다양한 상황에 노출됩니다. 그렇다 보니 여러가지 이물질로 인해 오염되기 쉽죠. 특히 자동차의 도장면이나 차체 하부에 이물질이 묻었을 때 이를 방치하면 도장면이 벗겨져 외관이 손상되거나 하부가 부식되어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합니다. 오래 방치하면 전문 업체를 찾아야 하지만 쉽고 빠르게 셀프로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석회물 흔적 지우기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분들이 종종 겪는 상황입니다. 누수로 인해 석회물이 차체 위로 떨어져 얼룩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석회물이 떨어져 얇게 얼룩이 졌다고 생각하고 물티슈 등을 이용해 닦아 보려고 하신 적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떨어진 바로 직후가 아니라면 금방 굳어버리는 석회물 특성상 지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힘을 주어 닦아내려고 하면 도장면이 벗겨질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식초를 이용하면 손 쉽게 석회물 흔적을 지울 수 있습니다.





물티슈나 마른 타월 등에 식초를 묻혀 석회물이 묻은 부위에 올려둡니다. 약 10~20분 정도 여유로운 마음을 두고 기다려야 하는데요. 산성인 식초와 석회 성분이 반응을 해 석회물 얼룩이 지워지는 원리입니다. 얼룩을 제거한 후에는 식초 성분이 도장면에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다시 한 번 닦아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송진 제거하기


봄, 여름, 가을철 비나 바람이 강한 시기에 날아오는 송진가루로 자동차들이 몸살을 앓을 때가 있습니다. 바닷가나 캠핑장과 같이 소나무가 많은 곳에 차를 세워두기라도 하면 어김없이 끈적한 송진가루가 차체에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뭍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세차나 물티슈 등으로 지워볼 수 있겠지만 조금만 시간이 나도 끈적하고 딱딱하게 변하는 송진을 지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마치 접착제나 껌이 붙은 것 같은 송진 얼룩. 송진 얼룩을 지울 때에는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하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많은 운전자들이 사용하는 방법은 물파스인데요. 물파스를 송진 자국이 있는 곳에 바르고 조금 기다렸다고 닦아내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네일리무버나 화이트보드 크리너와 같이 알코올 성분이 있는 용품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송진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새똥 제거하기


새똥도 다른 얼룩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 굳어버리고 잘 못 제거하면 도장면을 손상시키거나 얼룩을 남기는 주범입니다. 앞유리는 물론 창문과 도어까지 위치를 가리지 않고 투척되는 새똥들을 어떻게 하면 손쉽게 지울 수 있을까요?





다른 얼룩 제거에서 이용했던 방법들을 새똥 제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식초와 물파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새똥은 닦아야 할 부분이 넓기 때문에 식초를 물티슈에 적셔 넓은 면을 닦아주는 것이 좀 더 수월할 수 있는데요. 식초를 이용해서 닦은 후에도 남은 얼룩이 있다면 물파스를 문질러 지워주면 됩니다. 무엇보다 새똥이 묻었을 때는 방치하지 마시고 빠른 시간 내에 지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4. 페인트와 흠집 지우기


경미한 접촉 사고나 페인트가 칠해진 기둥에 스치는 경우, 자동차에 페인트가 묻게 되는데요. 접촉사고가 일어난 것도 속상한데 페인트 자국에 흠집까지 남아 두 배로 속상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페인트 제거제가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물파스와 마른걸레, 치약 등을 이용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페인트 자국과 흠집이 있는 부분에 물파스를 문질러 주면 흔적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물파스를 직접 바를 수 없는 손잡이에는 마른 걸레에 물파스를 뭍인 다음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흠집이 발생한 곳에는 연마제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치약'을 이용하면 됩니다. 치약의 연마제 성분이 자동차 흠집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초와 물파스, 네일리무버(아세톤) 등을 이용해 차량의 각종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은 양의 제품을 사용하면 도장면이 벗겨질 수 있으니 소량씩 여러 번에 나누어 사용하시고, 얼룩을 제거한 후에는 깨끗한 타월이나 물세척 등으로 마무리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