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이용 전 꼭 알아둬야 할 것들!

 

지역마다 봄꽃들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는 요즘. 자동차 여행하기 좋은 시즌입니다. 대학생이라면 엠티를 계획하기도 할 텐데요. 자차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자차 이용이 어려운 대학생이나 제주도 등의 여행지에서는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봄맞이 여행 시즌을 맞아 렌터카로 여행 할 경우 미리 알아두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렌터카 예약금 및 중도 반납 시 환불 규정

 

여행을 계획하며 렌터카를 이용하려 할 때 여러 업체를 꼼꼼하게 비교한 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렌터카를 예약할 때 예약금을 일부 지급하게 되는데요. 여행 계획이 취소되거나 변경될 경우 환급을 거부하거나 차량을 원래 기간보다 짧게 이용하고 중도에 반납할 경우 남은 대여요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행객이 몰리는 때에 특히 이런 피해 사례가 많다고 하는데요. 렌터카를 계약할 때 예약금 환급이나 대여 요금 정산에 관한 규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 따르면 렌터카를 이용하기 24시간 전에 취소할 경우 예약금 전액을 환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4시간 이내에 취소하는 경우에는 대여 요금의 10%를 공제한 후 예약금을 환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 렌터카를 예정보다 일찍 반납하는 경우에도 남은 기간의 요금 10%를 제한 뒤 환급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자차손해면책제도

 

렌터카를 계약할 때 보험도 필수로 가입하게 됩니다. 그 중 자차보험은 대부분 선택사항이지만 많은 분들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자차보험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자차보험이 아닌 '자차손해면책제도'에 대해서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차손해면책제도란 렌터카 대여 시 고객의 과실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렌터카 차량의 손해를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수리비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일정금액으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즉. 사고 발생으로 인한 수리비가 고객 부담금 이상으로 발생하더라도 정해진 금액만큼만 수리비를 부담하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수리비가 부담금 미만일 경우에는 실제 수리비용만 부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부담금을 30만원으로 선택해 계약한 경우 차량 수리비가 100만원이 발생했더라도 실제로는 30만원만 부담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반면 수리비가 10만원인 경우에는 실제 수리비인 10만원을 지불하면 됩니다.

 

3. 잔여 연료량 확인 및 정산


 

 

 

렌터카를 이용하면서 가장 애매한 부분이 바로 연료와 관련된 정산입니다. 렌터카를 반납할 때는 처음 대여할 때와 동일한 양의 연료를 채워 반납해야 하는데요. 처음과 완전히 같다면 좋겠지만 모자라거나 부족한 경우도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최초 연료량과 비교해 많거나 적을 경우 추가금을 지불할 수도 있고 반대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업체에서는 연료비 환급을 거부하거나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할 때도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음 연료량과 연료비 지불 및 환불 규정을 사전에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4. 렌트 시 주의사항

 

 

 

렌터카는 내 차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더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특히 여행 기분에 들떠 차량의 상태나 계약서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을 경우 피해를 볼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렌터카를 이용할 대 아래 내용만큼은 꼭 주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 너무 싼 곳은 피한다

여행을 할 때 여행 경비를 낮추기 위해 저렴한 렌터카 업체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업체보다 현저하게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허가 렌터카 업체일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업체는 자차 보험 가입이 불가하고 사고 발생 시 수리비용을 과다하게 청구하는 등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상태 확인하기

렌터카를 대여하기 전 직원과 함께 차량 외관을 살피게 됩니다. 파손되거나 흠집이 난 곳을 꼼꼼하게 계약서에 체크하고, 만약을 위해 사진을 찍어 남겨두는 것도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보험은 꼼꼼하게

렌터카 이용 시 의무적으로 종합보험에 가입하게 되어 있는데요. 대인, 자손, 대물 항목이 보장되고 보험료는 차량 대여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자차보험은 선택사항입니다. 운전에 자신이 없거나 초행길의 경우라면 예방차원에서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차를 이용해 여행을 하는 분들도 많지만 대중교통과 렌터카를 함께 이용해 여행을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여행 기분을 내는 것도 좋지만 즐거운 여행 기분을 망치는 일이 없도록 렌터카 대여 시 계약 사항이나 보험 약관, 차량의 상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본격적인 여행을 시작하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