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봄 나들이 떠나기전 실내세차 하세요! 실내세차 하는 방법

 

드디어 나들이의 계절 봄이 왔습니다. 마치 겨울에 나들이를 하루도 나가지 않은 사람처럼 봄이 오면 산과 바다, 꽃밭과 들로 드라이브를 나갈 생각에 벌써부터 설레고 있으신가요? 본격적인 나들이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봄에 어울리는 음악이고 다른 한 가지는 바로 자동차 실내를 청소하는 것인데요. 평소 소홀하기 쉬운 자동차 실내 공간이지만 겨울 동안 쌓인 먼지와 오염물질들 그리고 봄철에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밀폐된 실내로 유입되어 건강을 위협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자동차 실내 청소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자동차 실내 청소는 순서가 핵심

 

 

 

모든 청소는 위에서부터 시작해 아래에서 끝이 납니다. 자동차 청소도 마찬가지인데요. 순서가 바뀐다면 열심히 청소 했더라도 다시 뽀얗게 먼지가 앉아 있는 경험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청소 시, 먼지가 날리는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먼지가 날리더라도 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위에서 아래로 청소를 하는 것입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자동차 천장

 

자동차 천장은 일부러 고객을 들어 보지 않으면 청소할 때 놓치기 쉬운 부분입니다. 기체는 위로 올라가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엔 오염이 심하지 않더라도 먼지가 가장 많이 붙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차량 내부의 흡음을 위해 대부분 천으로 되어 있다 보니 먼지는 더욱 잘 붙어 있게 되죠.

 

 

 

자동차 청소를 할 때도 천장을 가장 먼저 청소하게 되는데요. 희석한 중성세제를 천 조각에 묻혀 천정을 문지르면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먼지가 아래로 떨어지고 오염부위도 옅어지게 됩니다.

 

 

자동차의 호흡기! 송풍구

 

 

사람에 비유하면 송풍구는 '폐'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 송풍구는 외부 바람이 들어와 그 어느 곳 보다도 먼지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작동하는 시기엔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을 갖추게 되어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면봉이나 작은 브러시에 알코올을 묻혀 구석구석 잘 닦아주세요.

 

 

 

 

핸들과 대시보드

 

 

 

자동차를 이용하면서 손이 가장 많이 닿는 부분은 핸들과 대시보드입니다. 사람 손이 많이 닿는 만큼 세균이 가장 많은 곳일 수 있습니다. 세정제를 천에 묻혀 얼룩 없이 닦아내면 되는데요. 세정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전용 세제를 사용하거나 물과 에탄올, 과일 식초를 8:1:1 비율로 섞어 천연 세정제를 만들어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정제를 이용해 닦아 낸 후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먼지가 다시 달라붙을 수 있으니 마른 수건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이 많은 시트 청소

 

 

 

시트는 몸이 가장 많이 닿아있는 부분으로 옷의 먼지나 운행 중 취식한 음식물 등으로 오염되기 쉽습니다. 가죽시트의 경우 가죽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부드러운 수건으로 닦아주고, 직물 시트의 경우 오염 부위에 굵은 소금을 이용해 비벼준 후 청소기로 소금을 흡입하면 얼룩이 제거됩니다. 오염이 심각하다면 옷에 사용하는 얼룩 제거제를 사용해 제거해야 얼룩으로 인한 추가적인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매트와 바닥

 

 


차량을 이용하는 동안 수없이 타고 내리면서 흙과 먼지 등 많은 종류의 이물질에 노출 되는 곳이 바로 바닥 부분입니다. 먼저 매트를 제거하고 세탁이 필요한 경우에는 세탁 후 완벽하게 건조해야 합니다. 매트 제거 후에는 바닥의 먼지를 흡입합니다. 아마 새 차가 아니라면 매트 아래에도 얼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차량에 묻어 있는 것이라 매트처럼 떼어 세탁할 수 없기 때문에 굵은 소금을 바닥에 펼쳐 오염부위를 중심으로 문질러 주세요. 오염이 제거 되면 청소기를 이용해 소금과 남은 먼지들을 흡입하면 됩니다.

 

 

 

반짝이는 외관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실내는 집과 같이 생활하는 생활 공간입니다. 따라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운전자는 물론 동승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본격적인 봄 나들이가 시작되기 전 건강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위해 겨울 동안 묵혀둔 먼지와 찌든때를 벗겨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