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2017년 주목해야 할 세계의 모터쇼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모터쇼에 한 번쯤 방문해 보셨을 텐데요. 모터쇼는 국내외의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이 신차를 선보이는 자리이기도 하면서 기술력을 뽐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올해도 세계 곳곳에서 모터쇼가 개최될 예정인데요. 출시를 앞둔 신차부터 첨단 기술을 집약한 컨셉카의 모습까지 볼 수 있는 모터쇼 중 주목할만한 세계의 모터쇼를 미리 만나보겠습니다.

 

 

1. 상하이 모터쇼

 

1985년 처음 개최된 이후 푸동 인근에서 2년마다 개최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모터쇼는 베이징 모터쇼와 함께 중국의 양대 모터쇼로 유명한데요. 중국 시장에 대한 세계 자동차 업계의 관심이 커지면서 중국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마다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 중국만을 위한 모델들을 선보이기도 하는 등 중국의 영향을 실감할 수 있게 합니다.

 

 

 

중국은 땅이 넓은 만큼 전시장의 크기도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전시되는 자동차 브랜드와 종류도 다양하죠. 지난 2015년 상하이 모터쇼에서는 최첨단 기술이 담긴 신모델 뿐 아니라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레이싱카들도 전시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바 있는데요. 커져가는 중국 시장을 겨냥하기 위해 2017년 상하이 모터쇼에는 어떤 자동차들이 등장할지 궁금합니다.


일시 : 2017년 4월 21일 ~ 4월 28일

장소 : 중국 상하이 국영전시컨벤션센터

 

 

2. 독일 에센 모터쇼

 

독일 에센 모터쇼는 일종의 '튜닝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튜닝 및 레이싱 분야에 중점을 둔 모터쇼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터쇼가 자동차 브랜드의 신차 및 기술력을 알리는 완성차 업체들을 위한 자리라면 에센 모터쇼는 튜닝 관련 업체들을 위한 쇼 무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튜닝카부터 희귀차량, 튜닝에 필요한 부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1968년에 시작해 매년 11월~12월 사이에 개최되는 에센 모터쇼는 튜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유명한 완성차 업체들도 대거 참여하고 유명 타이어 업체들도 라인업에 이름을 올릴 만큼 세계적인 튜닝 모터쇼인데요. 공상과학영화나 상상속에서만 있던 튜닝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니 튜닝마니아들이라면 한 번쯤 참여해보고 싶은 모터쇼가 아닐까 합니다.

 

일시 : 2017년 12월 2일 ~12월 10일

장소 :  독일 에센 Trade fair ground

 


3.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파리모터쇼, 제네바모터쇼, 디트로이트모터쇼, 도쿄모터쇼와 더불어 세계 5대 모터쇼로 손꼽히는 전시회가 바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입니다. 독일어 이니셜을 따 IAA(Internationale Automobil-Ausstellung)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IAA 모터쇼가 처음 개최된 것은 1897년으로 세계 최초의 모터쇼로 기록되어 있기도 한데요. 독일자동차공협회에서 주최하는 모터쇼인만큼 독일 브랜드 자동차들을 중심으로 열립니다. 기술적인 면을 강조하는 전시로도 유명하죠. 

 

 

 

 

IAA 모터쇼는 홀수해에는 승용차를 중심으로, 짝수해에는 상용차를 중심으로 모터쇼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홀수해인 올해는 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는 승용차 모터쇼가 개최될 예정인데요. 이번 모터쇼에는 어떤 차들이 소비자들과 업계 관계자들을 사로잡게 될까요?

 

일시 : 2017년 9월 14일~9월 24일

장소 : 독일 프랑크푸르트

 


4. 라스베이거스 모터쇼? 모터쇼를 방불케 하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자동차는 더이상 달리기만 하는 기계가 아닌 하나의 컴퓨터처럼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세계 최대 IT·가전쇼인 'CES 2017'에 완성차 업체를 포함한 자동차 관련 업체 128곳이 참여해 각자의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올해는 특히 자율주행차, 전기차, 커넥티드카와 같은 기술들이 화제가 되면서 자동차 관련 업체 참가율이 역대 최대라고 합니다.

 

자동차 관련 업체 참여 증가로 '라스베이거스 모터쇼'라는 별칭까지 얻게 된 이번 CES는 1월 5일부터 8일까지 열리게 되는데요. 한층 더 발전된 자율주행 기술은 물론 커넥티드카 기술과 전기차, 인공지능 탑재 기술까지 자동차 브랜드마다 자신들의 첨단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니 업체들의  불꽃 튀는 신경전이 만만치 않을 것 같네요.

 

일시 : 2017년 1월 5일~1월 8일

장소 : 미국 라스베이거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터쇼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모터쇼에는 자동차를 포함해 관련 부품 업체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타이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동차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타이어도 그에 맞춰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최첨단 미래자동차와 튜닝카, 관련 부품까지 만날 수 있는 세계의 모터쇼 중 여러분이 가장 기대되고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모터쇼가 있다면 어디인지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