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이게 대세? 소형 SUV가 뜬다!

 

최근 가장 핫한 차종을 꼽으라고 한다면 SUV. 그 중에서도 소형 SUV일 것 같습니다. 사이즈는 작지만 SUV 특유의 듬직함과 세련됨을 장착해 젊은층, 여성층에 인기가 높은데요. 올해 신규로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모델들이 예고 되면서 소형 SUV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SUV의 매력에 빠져보겠습니다.

 

 

1. 소형 SUV란?

 

소형 SUV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소형 자동차의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소형차는 배기량이 1600cc 미만으로 길이 4.7m,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인 자동차를 말합니다. 이렇게 소형차의 기준에 적합하고 SUV의 형태를 갖춘 것을 소형 SUV라고 부르는데요. 실제로는 배기량이나 너비, 높이 등이 소형 승용차 기준보다 조금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즉, 현재 출시된 소형 SUV 차량들을 기준으로 봤을 때 기존의 SUV 차량에 비해 배기량과 전체적인 크기가 조금 더 작은 차량을 '소형 SUV'라고 부르는 것이죠. 대표적인 모델로는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르노삼성의 QM3, 쉐보러 트랙스, 기아자동차의 니로 등이 있습니다.

 

 

 

2. 소형 SUV가 뜨는 이유

 

조금 작은 SUV. 왜 이토록 인기가 높을까요? SUV차종을 떠올리면 세련되고 젊고 캐주얼한 느낌이 강합니다. 또한 공간 활용이 좋기 때문에 여행이나 캠핑, 레저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죠.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차체가 크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이나 여성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소형 SUV는 가격은 낮추고 차체에 대한 부담도 줄여 생애 첫차로 선택하기에 적합하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소형 SUV가 생애 첫 차로 인기가 높은 이유이기도 하죠^^

 

 

 

소형 SUV는 기존의 SUV 차량에 비해 차체를 줄였기 때문에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를 주었는데요. 기존의 탄탄함과 웅잠함과는 다른 개성있는 디자인 역시 소형 SUV의 인기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체가 작아졌기 때문에 연비도 기존 SUV 차량에 비해 높아졌습니다. 주유비 부담이 큰 사회초년생들에게는 큰 장점 중 하나죠.

 


3. 주목받는 소형 SUV

 

소형 SUV 시장에서도 유독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들이 있는데요. 등장과 동시에 많은 관심과 함께 높은 판매율을 보였던 모델은 바로 쌍용자동차의 '티볼리'입니다. 개성강한 디자인과 소형 SUV에서 보기 힘든 4륜 구동은 물론 안전사양까지 겸비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쉐보레 ' 더 뉴 트렉스'는 국내 소형 SUV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동급의 다른 차량과 비교해 높은 출력과 우수한 주행 성능을 자랑합니다. 르노삼성의 'QM3'는 출시 이후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소형 SUV 모델인데요. 유렵형 디자인과 높은 연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현대자동차에서도 소형 SUV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을 밝혀 소형 SUV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혼밥족, 혼여족과 같이 혼자서 여가 생활을 즐기는 문화가 확대되면서 소형 SUV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