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2017년을 선도할 자동차 트렌드 엿보기

 

새로운 해가 되면 으레 그 해에 유행할 컬러나 헤어스타일, 패션스타일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자동차 업계도 마찬가지인데요. 2017년 자동차 업계의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까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궁금하실 텐데요. 올 한해 자동차 업계를 들썩이게 할 자동차 트렌드와 주목받는 컬러를 만나보겠습니다.

 


1. 자율주행차 상용차

 

자율주행차는 최근 몇 년 사이 자동차 업계 뿐 아니라 IT업계에서도 큰 이슈였는데요.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가 일부 혹은 완전히 자동화 되어 목적지까지 직접 운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율주행은 5단계로 나뉘며 현재 국내 차량들도 2단계 기술인 크루즈컨트롤, 전자식안전화컨트롤, 차선인식, 자동정차 등을 상용화 했습니다. 2017년에는 여러 업체에서 자율주행차를 본격적으로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초기 모델에 대한 업계의 반응과 소비자 평가는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2. 전기차 시대가 온다

 

2017년은 무엇보다 전기차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2016년에는 전기차 업체들이 다양한 실험을 통해 기술력을 높이고 시장성을 위해 노력했다면 2017년에는 성장세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는 친환경 차량으로 차세대 주목받는 동력이지만 1회 충전으로 갈 수 있는 주행거리가 짧고 충전소가 부족해 선뜻 이용하기에는 부담이 따랐는데요. 최근에는 1회 충전으로 300km이상 갈 수 있도록 기술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이미 1만대 이상의 전기차가 보급되었는데요. 환경부는 2017년에는 보조금을 확대해 전기차 보급을 확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도심지와 휴게소 등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2900대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감면하는 혜택을 주기로 했습니다.

 


3. 도로 위의 컴퓨터 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카란 자동차와 IT 기술이 만나 자동차가 마치 하나의 스마트 디바이스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커넥티드 카는 다른 차량이나 도로망과 무선으로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게 되는데요. 위험 경고,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서비스를 포함 해 이메일, 음악감상, 메신저, SNS, 자율주행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연결의 불안정성과 해킹에 대한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해킹을 당한 사례가 있는데요. 해커들은 엔진과 브레이크, 와이퍼는 물론 GPS 위치 추적도 조작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2017년에는 본격적으로 네트워크 안정성과 보안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와 IT업계가 손잡고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취약점 개선을 통해 상용화가 되면 우리의 상상 속에 있던 자동차를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요?^^

 


4. 경쟁력 있는 소형차 출격

 

1인 가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에도 이런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1인용 혹은 1~2인용 초소형 차량들의 시장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르노삼성의 소형 해치백 클리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등이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현대자동차에서도 초소형 SUV 크레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5. 도시적이고 내추럴한 컬러 트렌드

 

개인마다 선호하는 자동차 컬러가 다르지만 도로에서 마주하는 자동차들은 화이트, 블랙, 실버, 네이비와 같이 무채색 계열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레드, 민트, 옐로우 등 유색 컬러의 차량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는데요. 자동차 컬러에도 매년 트렌드가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의 컬러 트렌드는 단순히 컬러가 아닌 한 국가의 경제상황이나 문화를 반영하기도 해요.

 

 

세계적인 화학기업이자 자동차 컬러 코팅으로 유명한 바스프에서는 2016-2017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동차 컬러 트렌드로 '블루-그린'을 꼽았는데요. "여러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인들은 여전히 미래에 성공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낙천적 성향은 신선하고 경쾌한 컬러를 통해 표현된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을 선도할 자동차 트렌드를 살펴봤는데요. 자율주행차나 전기차와 같이 매우 익숙한 주제들도 있지만 올 한해 이들은 더욱 성장세를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더욱 스마트해지고 개인화 되는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에 맞는 자동차들의 출시와 기술 개발도 기대됩니다. 2017년,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자동차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