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배터리 방전 대비 상식! '배터리 점프'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쉽게 방전될 수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이나 실내주차장이 아닌 곳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아 발만 동동 구르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보험사 직원을 마냥 기다리기 보다는 주변 차량의 도움으로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점프는 몇 가지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어렵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배터리 점프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에 배터리 방전이 잘 되는 이유

 

왜 겨울에 자동차 배터리가 더 빨리 방전될까요?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면 자동차 배터리 성능은 평소의 10~20%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성능은 저하되었는데 자동차 열선, 히터와 같은 온열 장치의 사용이 많아지다 보니 배터리 소모량은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겨울철에는 배터리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배터리 점프 방법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기 쉬운 겨울에는 배터리가 방전되기 쉬운데요.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주변 차량에 도움을 요청해 배터리 점프를 시도해 봅니다. 배터리 점프를 도와줄 차량과 점프케이블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방전된 차량과 도움을 줄 차량을 서로 가까이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2. 방전된 차량의 (+)단자에 빨간색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후, 도움을 줄 차량의 (+)단자와 연결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방전된 차량의 (-)단자에 검은색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후, 도움을 줄 차량의 (-)단자와 연결합니다.

3. 두 차량에 점프케이블이 연결되면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걸어줍니다. 배터리 충전이 잘 될 수 있도록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줍니다.

4. 충전이 완료된 후 점프케이블을 제거할 때에는 2번과 반대로 방전된 차량의 (-)단자에 있는 점프케이블을 먼저 제거합니다. 그리고 도움을 준 차량의 (-)단자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각 차량의 (+)단자에 연결된 점프케이블도 제거합니다.

 


배터리 점프 시 주의사항

배터리 점프는 점프케이블과 배터리 점프를 도와줄 차량만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쉬운 것 같지만 주의사항을 간과하면 차량용 배터리가 완전히 망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1. 배터리에 연결하는 점프케이블 집게끼리 맞닿지 않도록 합니다. 불꽃이 발생하면서 차량용 배터리를 망가뜨릴 수 있어요.

2. 가능한 같은 전압을 사용하는 차량끼리 점프를 해야 합니다.

3. 시동이 바로 걸리지 않을 경우 배터리 충전히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10분 정도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4. 시동이 걸린 후 바로 끄게 되면 시동이 다시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점프케이블을 연결할 때는 (+)단자부터 연결하고, 제거할 때는 (-)단자부터 제거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배터리 점검을 수시로 해주어야 하는데요.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온에 따라 온열 장치 사용을 자제하고, 매일 짧은 거리라도 주행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계절에 비해 배터리 성능은 저하되고 사용량은 늘어나는 만큼 수시로 배터리 녹색 표시등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차량 내 점프케이블이나 점프스타터 등을 비치해 두시면 배터리 방전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