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쓰면 더 편해요! 하이패스의 모든 것

 

고속도로에 진입하려면 요금소를 꼭 지나쳐야 하는데요. 정체가 발생하는 시간에는 요금소에서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하이패스'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하이패스! 빠르고 편리한 하이패스의 다양한 할인 혜택과 이용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이패스 통행방법

 

발급받은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이 완료된 단말기에 장착하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때는 톨게이트 진입 전, 설치된 안내표지판에 따라 차선을 변경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차로는 일반 차로와 하이패스 전용 차로, 혼용 차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이패스 이용자는 전용 차로나 혼용 차로로 진입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차로는 청색으로 도색 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쉽게 구별할 수 있어요. 이후 요금소 50m 앞에서부터 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서행합니다. 혹시라도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일반 차로를 이용하게 되면 출구 직원에게 하이패스 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일반 차로로 들어와 통행권을 뽑았다면?

이런 경우에는 나갈 때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차로로 나가면서 통행권과 하이패스를 함께 제시하면 됩니다. 또한 하이패스 카드가 있더라도 단말기 고장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는데요. 대신 요금 정산소에서 현금을 대신해 하이패스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할인혜택

 

1. 출퇴근 할인


 

 

 

2. 화물차 심야 할인


 

3. 경형자동차 할인

배기량 1,000cc미만, 길이 3.6M 이하, 너비 1.6M 이하, 높이 2.0M 이하 인 경형자동차 등록 시 통행료의 5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도 할인이 적용되지만 중복이나 추가할인 적용되지 않습니다.

 

4.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할인은 할인폭은 크지만 요건이 까다롭습니다. 통합복지카드를 제시해야 하고 운행차량이 할인 대상에 적합해야 하는데요.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 자동차 표지를 부착해야 합니다. 또한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본인이 탑승한 차량에 한해 할인이 적용됩니다.

 

 

 

할인 대상 차량 조건은 배기량 2,000cc 이하의 승용차, 승차정원 7~10인승 승용자동차,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 최대적재량 1톤 이하의 화물자동차입니다. 할인률은 독립유공자 및 국가유공자 1~5급, 5·18민주화 운동 부상자 1~5급은 면제됩니다. 국가유공자 6~7급, 5·18민주화 운동 부상자 6~14급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엽제후유증 환자 및 장애인 1~6급일 경우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사용 시 유의사항


 


1.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기계 오류, 잔액 부족 등의 이휴로 하이패스 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멈추지 말고 그대로 통과한다! 입니다.

 

하이패스 차로에서 갑자기 정차하게 되면 다른 차량과의 사고 위험이 있는데요. 만약 하이패스에 문제가 있어 차단봉이 올라가지 않더라도 멈추지 말고 그냥 통과해야 합니다. 차단봉은 스폰지 같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차량에 큰 충격을 주지는 않는데요. 정차나 후진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통과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이패스 등록 차량은 차량 번호가 자동 인식 되기 때문에 결제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더라도 추후에 결제가 가능하니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멈추지 않고 통과하도록 합니다.

 

2. 미납요금 납부 방법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 > 미납요금 확인 및 납부 가능

- 요금소 사무실 혹은 하이패스 콜센터(1577-2504)로 문의한 후 납부 가능

- 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납부고지서로 납부(입금자명은 차량번호로 기재해야 정상 납부 처리 됨)

 

3. 하이패스 위반 시 불이익

하이패스 단발기 부착 차량은 1년에 10회 이상, 미부착 차량은 1년 3회 이상 하이패스를 위반하게 되면 부가통행료 징수 대상이 됩니다. 또 통행료를 미납하면 바로 안내문과 고지서가 우편으로 발송되는데요. 이를 납부하지 않을 시에는 납부독촉장과 기존 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통행료를 부과 받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차량을 압류 당할 수도 있어요.

 

하이패스 위반 대상

- 하이패스 카드나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 선불카드의 잔액이 부족할 때

- 신용불량으로 후불카드의 모카드가 정지됐을 때

- 단말기에 등록된 차량과 실제 차량이 다를 때

 

빠르고 편리한 하이패스. 하지만 후불식 하이패스를 이용하면서 제때 충전을 하지 않아 요금이 지속적으로 미납되거나, 선불식 하이패스 신용카드를 제대로 결제하지 못해 위반할 경우에는 상당한 불이익이 따르게 되는데요. 빠르고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만큼 요금이 미납되지 않도록 하고 통행 시 알아두면 좋은 유의사항들을 꼭 기억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