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변속레버 알파벳과 숫자의 의미는?

운전할 때 손이 가장 많이 가는 곳! 바로 스티어링휠과 변속레버겠죠. 특히 변속레버에는 영문자 P, R, N, D와 숫자, +, -와 같은 기호들이 적혀있습니다. 오늘은 변속레버에 적혀있는 알파벳과 숫자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변속레버 알파벳의 의미

 

 

 

■ P(Parking) : 주차

주차를 할 때 변속레버를 P모드로 두게 되죠. 주차를 하거나 엔진 시동을 걸 때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변속기가 잠기는 위치가 바로 'P'입니다. P모드로 변속할 때에는 반드시 차량을 정지시킨 후 변속해야 합니다. 차량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변속할 경우 자동변속기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 R(Reverse) : 후진

차량을 후진할 때 R모드를 사용합니다. 초보운전자들이 R모드를 사용할 때 많이 하게 되는 실수 중 하나가 R모드에서 브레이크가 아닌 가속페달을 밟는 경우입니다. R모드로 변속할 때는 어느때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차량을 잠시 멈출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하게 밟아야 차량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약간의 속도와 기울기에도 쉽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죠.

 

■N(Neutral) : 중립

변속기의 기어가 체결되지 않은 중립 상태에 있음을 뜻합니다. 차량이 많아 정체되는 경우나 신호 대기가 긴 곳에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주행 중에는 N모드로 변속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주행 중 N모드로 변속할 경우 엔진 브레이크 고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D(Drive) : 주행

차량 주행 시 사용합니다. 자동변속기는 1단에서 4단까지 변속패턴에 따라 자동 변속됩니다.

 

 




2. 변속레버 숫자의 의미

 

대부분 차량의 자동변속기 변속레버에는 P, R, N, D 모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차량에 따라 2, 1과 같은 숫자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숫자 '2'는 미끄러운 길, 언덕을 오르거나 내릴 경우 엔진 브레이크를 걸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2단으로만 주행하는 것은 아니고 1단과 2단 기어로 변속됩니다. 숫자 '1'은 1단 기어로 고정되어 아주 가파른 언덕길을 오르는 경우나 어느 정도 속도가 떨어진 경우에 엔진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 사용합니다. 차량에 따라 숫자 '1'은 알파벳 'L(Low)'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자동변속기에서 숫자모드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2나 1 모드에 두고 3단 이상의 무리한 속도를 내면 자동 변속기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속레버에서 1단 2단과 같은 저단 기어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주행환경에 따라 저단기어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할 때가 있기 때문인데요. 차가 웅덩이에 빠졌거나, 가파른 언덕을 오르는 등 힘있는 주행이 필요한 경우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동변속모드는 자동차에 따라 표기가 약간씩 달라지는데요. M모드로 변속한 뒤 +,-를 이용해 기어를 바꾸기도 하고, 숫자가 1부터 3까지 있어 3단까지 이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동변속모드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은 물론 주행의 효율성도 얻을 수 있는데요. 이제까지 자동변속의 알파벳 모드만 사용했다면 이제는 수동변속의 매력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