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겨울용 타이어, 꼭 장착해야 할까?

 

첫눈이 내리면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음을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운전자라면 내리는 눈을 마냥 즐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소량의 눈이라도 추운 날씨에 녹지 않고 빙판길로 변하기도 하니까요. 본격적인 겨울에는 빙판길, 블랙아이스, 쌓인 눈 등과 사투를 벌여야 하는데요. 이렇게 겨울이 되면 더욱 힘들어지는 운전. 그래서 더 늦기 전에 겨울용 타이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한 이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계절용 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에서 고무가 경직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겨울철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차량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어렵습니다. 마치 같은 크기의 공을 밀었을 때 말랑한 정구공보다 딱딱한 야구공이 더 잘 미끄러지는 것과 같은 원리죠.

 

또한 겨울철의 눈길 또는 빙판길은 일반 노면보다 4~8배 정도 더 미끄럽습니다.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20~40% 더 늘어나게 되고, 얼음 위에 형성되는 얇은 수막 때문에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데요. 저속 운행 등 안전운전과 함께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윈터크래프트KW27(좌). 사계절용 타이어(우)에 비해

깊은 블록 형태의 패턴과 커프, 그리고 배수를 위한 넓은 그루브를 지니도록 설계

 

2. 겨울용 타이어에 관련된 속설

 

■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해 운행하면 무조건 안전하다?

겨울용 타이어 장착 후, 타이어의 성능만을 믿고 운전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훌륭한 제동능력과 배수기능을 가진 타이어를 장착했더라도 빙판길에서는 저속운전,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 눈길에서는 타이어 압력을 낮추는 것이 낫다?

눈길이라고 해서 특별히 타이어 압력을 낮추어 운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마다 정해진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데요. 타이어가 지면에 대해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설정된 적정 공기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낮은 온도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보통 한 달에 평균 4% 정도 빠져나가는데요. 겨울에는 두 배인 8% 정도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월 1회 이상 공기압 점검이 필요합니다.

 


 

 

■ 겨울용 타이어는 구동축만 교체하면 된다?

4개 모두 장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전륜구동은 전륜에, 후륜구동은 후륜에라도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여름용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를 함께 장착하는 않아야 하는데요. 두 타이어의 제동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구동축 타이어만 겨울용으로 교체할 경우 전륜구동은 코너링 시, 차량의 뒤쪽이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후륜구동은 회전 시, 앞바퀴 접지력이 낮아 방향조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금호타이어의 추천 겨울 타이어


 


■ 고급 세단을 위한 초고성능 겨울용 타이어 : 윈터크래프트 KW27

금호타이어 겨울용 타이어의 최상위 모델. 고밀도 3D사이프(타이어 블록 표면의 미세한 선)를 적용해 눈길 및 빙판길 견인력과 제동력을 극대화했습니다. 4개의 넓은 직선 그루브(타이어 홈)를 통해 배수성능을 강화했습니다. 리브패턴(원주 방향을 따라 여러 개의 홈이 있는 형태)의 블록 배치로 주행 안정성과 조종 성능 또한 한층 높아졌습니다.


 





■ 겨울철에 강한 SUV 전용 타이어 : 아이젠 RV KC15
눈길에서도 무거운 차체의 하중과 강력한 엔진의 힘을 견뎌야 하는 RV 차량의 주행 특성에 맞춰 고밀도 사이프 배치로 눈길 및 빙판 위 주행성능을 극대화했습니다. 겨울철 드라이빙을 즐기는 SUV 마니아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겨울용 타이어로, 탄력 있고 강한 사이드월과 특수 가공한 고분산 실리카 컴파운드 소재를 적용해 눈길 제동성능과 핸들링 성능, 견인력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