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센스있는 엄마 아빠라면 준비하세요! 아이를 위한 차량용품

추운 겨울에는 아이와 외출할 때 대중교통 보다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집니다. 아이와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할 때는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더욱 많아지는데요. 아이의 안전은 물론 아이의 지루함과 배고픔 등 다양한 욕구를 채워 주어야 편안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외출이 낯선 초보맘부터 배테랑 드라이버인 엄마, 아빠들까지 모두에게 도움되는 차량 용품 정보를 준비했는데요.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용품 및 도움이 되는 차량 용품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를 위한 차량용품 0순위! 카시트

 

우리나라는 만6세 이하의 아동이 자동차에 탑승할 경우 카시트에 앉는 것을 의무하고 있습니다. 위반 시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최근에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신생아때부터 카시트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카시트 보급률은 45% 수준으로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보호자가 아이를 안고 탑승할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아이가 보호자의 에어백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가격 부담, 아이의 울음, 협소한 공간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어떤 이유에서든 아이와 함께 차를 탄다면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안전벨트 역시 키가 작은 아이들의 경우, 안전벨트가 목에 걸리거나 흉부를 압박해 안전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카시트 구입 시 유의할 점

1. 아이의 개월 수와 체중, 신장 등을 고려해 구입합니다.

2. 카시트는 고가의 육아용품이기 때문에 구입 시 다양한 모델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한 제품을 이용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카시트는 중고품이 아닌 새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전함과 편리함 모두 챙기는 차량용품

 

1. 안전벨트 쿠션

카시트를 하지 않는 연령의 아이들은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성인 기준으로 만들어진 안전벨트를 착용하다가 피부가 쓸리거나 멍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아이도 아프고 답답한 안전벨트를 멀리 할 수 있는데요. 안전벨트 인형이나 쿠션을 이용하면 피부가 다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급정지시 충격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잠들었을 경우 목 베개 역할을 해 목 떨어짐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2. 차량 후방 거울

엄마나 아빠 혼자 아이를 데리고 외출할 경우 뒷좌석에 타고 있는 아이의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수시로 뒤를 돌아보거나 룸미러를 조정하는 일이 있는데요.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카시트를 살펴볼 수 있도록 후방 거울을 설치하면 이러한 불편함 없이 아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차량용 햇빛가리개

측면 유리에 틴팅을 했더라도 햇살이 강한 경우에는 틴팅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아이들의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자외선에 노출을 최소화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럴 때 차량용 햇빛가리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야간 시간에 이동하는 경우, 바깥에서 비추는 강한 자동차 불빛으로 인해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햇빛가리개는 이를 막아주어 안정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지루함을 날려줄 차량용품

에너지가 넘치는 우리 아이들. 평소에도 가만히 있기 보다는 늘 뛰어다니고 어지를 것이 일상인데요. 차에서는 카시트에 얌전히 앉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지루함을 느낍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지루함을 참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이유 없이 보채거나 울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 준비하면 좋은 용품들이 있습니다.

 

1. 카시트 트레이, 차량용 트레이

아이들은 차를 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곧 지루함을 느낍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간식과 장난감인데요. 하지만 매번 엄마가 먹여주는 것도 불편하고 아이가 혼자 들고 먹다가 통째로 쏟아버리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장난감 역시 한 가지만으로는 지루하기 때문에 여러개를 준비하는데요. 매번 가방에서 이것 저것 꺼내주자니 이것도 불편합니다. 이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시트용 트레이나 차량용 트레이를 설치하면 보호자의 불편함은 해소하고 아이들도 손쉽게 간식을 먹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태블릿 PC 거치대

간식이나 장난감으로도 해소가 되지 않는 지루함. 그럴 때 꺼내게 되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입니다. 보여주고 싶지 않지만 장시간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후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어차피 사용해야 한다면 올바른 자세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차량 헤드레스트 부분에 걸어서 사용하는 제품을 추천합니아.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고, 조수석 시트를 움직여 거리 조절도 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오래 동영상 시청을 하거나 밤 중에 어두운 차 안에서 오래 시청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차량 내 동영상 시청 규칙을 정해서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와 자동차를 타고 외출할 때마다 실랑이를 벌이게 되는데요. 아이가 조금 보채거나 지루해 하더라도 카시트에서 내려주거나 안전벨트를 풀어주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오히려 이럴 때는 잠시 차를 세우고 아이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한 후 다시 출발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행도 좋지만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용품으로 우리 가족의 안전과 즐거움을 함께 챙겨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