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평범한 타이어는 가라! 특수타이어와 함께 하는 특별한 드라이빙

과학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의 성능이 점점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이나 매연저감능력 등이 점점 개선되는 것과 더불어 각종 옵션들도 운전자와 보행자를 위해 점점 발전하고 있죠. 자동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엔진 뿐 아니라 다양한 부품들이 함께 만들어낸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타이어는 안전과 가장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비자의 안전과 편의성에 집중해 더욱 진화되고 있는 특수타이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스스로 펑크를 고친다. 실란트(Sealant) 타이어

 

운전중 갑작스럽게 타이어에 펑크가 났던 경험 있으신가요? 여러가지 원으로 인해 도로에서는 타이어가 손상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이물질이 타이어 바닥면인 트레드(Tread)를 관통했을 때 타이어 자체적으로 손상 부위를 봉합해 공기 누출 없이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한 신개념 타이어인 실란트 타이어(자가봉합 타이어)를 출시했는데요.

 

 

 

일반 타이어는 주행 중에 못이나 뾰족한 물질이 트레드를 통과하면 타이어 내부에 있는 공기가 누출돼 주저않게 됩니다. 하지만 실란트 타이어는 젤리 형태의 실란트 층이 손상 부위로 자동적으로 이동, 자가봉합(Self-sealing)을 통해 손상 부위를 매워 타이어 공기압 누출을 막아줍니다. '실란트 타이어'는 일반타이어 대비 중량이 약 10% 정도 높지만 승차감과 제동 성능, 핸들링 성능 및 소음 정도는 일반 타이어와 동등한 수준인데요. 국내에서는 금호타이어가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2. 소리까지 잡았다! 저소음(공명음 저감)타이어

 





가을에는 에어컨을 끄고 선선한 가을 바람을 느끼며 드라이브를 즐기고 싶어지는데요. 하지만 창문을 열고 달릴 때 각종 매연과 소음으로 인해 금방 문을 닫게 됩니다. 특히 타이어와 노면 간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명음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 실내 유입이 큰 편인데요. 금호타이어는 2015년 6월 마제스티 솔루스를 기반으로 해 타이어 공명 소음을 한층 더 줄인 저소음 타이어(공명음 저감) 타이어를 출시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타이어의 트레드 내부에 다공성 폴리우레탄 폼(흡음재)를 부착시켜 타이어 공명음을 감소시켰습니다. 흡음재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 한 'K-silent system'이라는 자체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타이어에 부착하는 흡음재를 디자인, 면적, 폭 넓이 등을 감안한 형상 설계가 이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업계 최초로 'K-silent systnem'을 개발하고 흡음재의 형상과 재질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현재 해외에서도 독자적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저소음 타이어와 일반타이어를 자체 비교한 결과, 자사의 기존 제품 대비 4.5dB의 공명 소음이 감소해 운전자가 느끼는 소음이 약 8% 가량 감소했습니다. 특히 품질과 내구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명 소음만 감소시킨 덕분에 더욱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공기 없이도 달릴 수 있다! 런플랫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는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발생했을 때 각종 사고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타이어인데요. 타이어에서 지면과 휠 사이를 지탱해주는 사이드 월 내부에 보강 고무가 추가되어 장애물로 인한 타이어의 마모나 흠집, 구멍이 생겨도 일정 속도를 유지하며 주행이 가능한데요. 금호타이어의 런플랫 타이어는 2003년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으며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도 시속 80km의 속도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생각하는 금호타이어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가진 타이어들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는데요. 세계최초로 향기나는 아로마 타이어를 개발해 주목을 끌었습니다. 열에 강하며 분자량이 큰 특수 아로마 오일을 이용해 고무간의 결합력을 증대시켜 일반타이어 대비 제동거리를 5% 감소하는 등 안전성능까지 향상된 타이어인데요.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라벤더 오일 첨가로 은은한 향기와 안전을 동시에 잡은 특수타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현재도 운전자의 안전고 편의를 위한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와 테스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혹시 여러분은 어떤 기능을 가진 타이어를 원하시나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금호타이어가 앞으로는 또 어떤 특수 아니, 특별한 타이어를 출시할 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