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자동차 관련 세금,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자동차를 구매할 때 복잡하면서도 허탈한 것이 바로 자동차와 관련된 여러가지 세금일 것입니다. 내야할 세금의 종류도 여러가지여서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은 출고, 등록, 보유 단계로 나뉘어 부과됩니다. 오늘은 각 단계별로 부과되는 세금과 절세방법 등 자동차 세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출고 시 세금

 

자동차를 구입할 때 내야하는 세금은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등 3가지입니다. 이 세가지를 모두 합한 금액이 구매 과정에서 납부해야 할 세금의 총 합이 됩니다. 이것을 출고가에 더하면 자동차 총 구매금액이 됩니다. 개별소비세는 2,000cc 초과 차량에 대해서 공장도 가격의 10%, 2,000cc이하는 5%, 800cc이하는 제외됩니다.

 

 

 

2. 자동차 등록 시 세금

 

자동차를 구매한 후 지자체에 본인 명의로 차량을 등록할 때 내는 세금으로는 '취득세'가 있습니다. 취득세는 승용차의 경우 차량가액의 7%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차량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영업용 자동차는 4%, 승합차와 화물차는 5%의 세금이 붙습니다. 경차(한시적 면제)나 장애인차, 다자녀가구 승용차는 취득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2018년 12월까지 감면 혜택(대당 1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보유 시 세금

 

자동차를 구매하고 등록하는 과정 분 아니라 자동차를 보유하는 과정에서도 세금이 발생합니다. 바로 '자동차세'인데요. 자동차세는 각 지자체에 등록되어 있는 차주에게 일년에 두번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에는 자동차세의 부가세인 지방교육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상반기(6월), 하반기(12월) 두 차례에 나누어 반액을 두 번 납부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지자체에 따라 1월에 1년치의 세금을 한꺼번에 납부하면 10% 감면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자동차세는 자동차 배기량에 cc당 세금을 곱해서 정산합니다. 비영업용 자동차의 경우 배기량 1000cc이하는 80원, 1600cc이하는 140원, 2000cc이하는 200원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단, 차량 보유 기간 3년차부터는 매년 5%씩 최대 50%까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4. 주유비 관련 세금

 

자동차를 구매하고 이용하려면 기름을 넣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도 세금이 붙는데요. 주유비에 붙는 세금은 교통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세금은 휘발유와 경유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휘발유는 리터당 475원, 경유는 리터당 440원의 교통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세와 주행세는 교통세의 각각 15%, 36%가 부과되고 부가가치세는 판매금액의 10%가 붙게 됩니다.

 

 

자동차 관련 세금 아끼는 방법

 

1. 꼭 필요한 옵션만 선택하기 : 옵션이 많을수록 공장도 가격이 상승해 세금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출고 이후에 옵션을 추가하는 것도 절세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2. 자동차세 일시 납부하기 : 지자체에 따라 자동차세를 매년 1월에 일시 납부하면 10% 감면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1월 외에도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의 감면 혜택이 있는데 선납고지서는 관할구청 세무과를 방문하거나 전화, 우편 등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요일에 참여하기 :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면 자동차세 5%를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월요일~금요일 중 참여하고자 하는 요일을 정해 전자태그를 교부 받아 차량에 부착하면 됩니다. 단, 승용차 요일제 참여 요일을 3회 위반하면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자동차에는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취득세, 자동차세 등의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자동차 구매부터 등록, 유지까지 붙은 세금을 보니 자동차 구매하기가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을 아끼는 방법을 함께 알아두면 편리하게 자동차도 이용하면서 세금도 아낄 수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꼭 꼭 기억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