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헷갈리는 자기신체사고담보 vs 자동차상해 특약, 무엇이 이득일까?

 

요즘 자동차보험은 운전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이 대세입니다. 보험설계사와 번거롭게 만나거나 부담스러운 특약 조건에 휘둘리지 않고 소비자 스스로 보험을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담보 및 특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보험에 가입하고도 꼭 필요한 보장은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오늘은 사고 시, 선택한 담보와 특약에 따라 보장범위가 달라지는 자동차 보험 가입 시 선택해야 하는 자기신체사고담보와 자동차상해특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기신체사고'담보 vs '자동차상해' 특약

 

자동차 사고를 당한 후,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음에도 치료비 보상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자기신체사고' 담보와 '자동차상해' 특약에 따른 보장 차이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자기신체사고담보

 자동차상해특약

 사망 또는

후유장애 발생 시

 사망시 : 사망보험가입금액 지급

 후유장애 시 : 각 장애등급별 보험금액 지급 

 보험가입금액 한도내에서 '대인배상'지급 기준에 따라 위자료, 상실수익액  등 지급 

 상해 발생 시

 1급~14급까지 상해급수별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실제 소요된 치료비 지급 

 상해등급에 관계없이 보험가입금액 한도내에서 '대인배상'의 지급 기준에 따라 위자료, 휴업손해, 치료비 등을 지급 

 

 

즉, 자기신체사고담보와 자동차상해특약은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신체사고 1천500만원 가입 시 상해 1급이면 최대 1천 500만원, 14급이면 최대 20만원까지만 치료비 보상이 됩니다.

 

 

 

반면, 자동차상해특약은 자기신체사고담보를 '대인배상' 수준으로 확대해,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해, 위자료, 상실수익액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사망보험금 역시 자동차 상해 특약은 사망 시 보험가입금액을 최대 5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지만 자기신체사고담보는 사망 시, 보험가입금액이 최대 1억원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2. 이득이 되는 특약은?

 

자기신체사고담보와 자동차상해 특약 중 이득이 되는 쪽은 보장내용만 봤을 때 자동차상해특약 쪽이 될텐데요. 자동차보험 가입 시에 자동차상해특약이 자기신체사고담보에 비해 보험료가 2~3만원 정도 높아 두 담보의 차이를 고려하기 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한 쪽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가벼운 사고의 경우에는 피해가 크지 않아 자기신체사고담보로 해결이 가능할 수 있지만 혹시 모를 큰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보장이 넓은 쪽을 선택하는 게 좋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입니다.

 

 

덧) 자동차 보험 가입 시, 특약은 꼭 필요할까?

 

자동차보험을 가입 시,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특약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들이 있는데요. 연간 운행량에 따른 마일리지 할인 특약이나 특정 요일에는 운행하지 않는 승용차 요일제 특약등을 활용하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범위를 최소하 하고, 차량 내 블랙박스나 에어백 같은 안전장치 설치 여부, 무사고 경력으로도 할인이 가능한 특약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고 시, 보상을 해주는 특약 뿐 아니라 운전자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할인 특약들도 있기 때문에 보험 가입 시, 운전자는 평소 운전 패턴과 차량 내 안전장치 점검을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보험료는 알뜰하게, 보장은 확실하게 받을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