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대중교통 이용 시 유용한 핵꿀팁!



 

아침 저녁으로 많은 이들의 발이 되어주는 대중교통. 편리하게 이용하는 대중교통 곳곳에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팁들이 있는데요. 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대중교통 속 숨은 혜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버스


▶조조할인 : 첫차부터 오전 6시 30분까지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때 기본운임의 2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승차시에만 해당이 되고 최초 탑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운임에 한해 적용됩니다. 환승할 경우에도 할인이 유지되지만 기본운임이 높은 교통수단으로 환승시에는 차액이 부과됩니다. 또한 지하철은 모든 노선에 조조할인이 적용되지만 버스는 서울버스와 광역버스에만 할인이 적용됩니다.



▶환승시간 : 기본 환승 시간은 30분이지만 밤 9시~아침 7시 사이에는 환승 시간이 1시간으로 길어집니다. 단, 같은 번호의 버스로는 환승이 되지 않고 지하철에서 지하철로 옮겨 탈때도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지하철


 


▶5분내 재개표 :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가야할 방향의 반대방향 플랫폼으로 내려와 당황스러운적이 있는데요. 중앙에 승강장이 있는 섬 형태의 플랫폼은 관계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카드를 다시 찍고 타야 해서 추가 요금이 부과되어 속상합니다. 이럴 때는 5분내로 개표기를 나와 반대방향 개표기를 찍고 들어가면 추가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1회용 교통카드는 적용되지 않고, 개표한 역과 재승차 역이 같을 때만 적용됩니다.


▶지연증명서 : 지하철에서 열차 고장 등의 이유로 지각을 할 수 밖에 없게 됐다면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해당 역 뿐 아니라 다른 역에서도 사유를 이야기하고 지연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물건 분실 시 : 물건을 분실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하차시간과 하차위치를 기억해두세요. 객차 번호 보다는 1-2와 같이 탑승위치를 기억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물건을 분실한 후에는 역무실이나 유실물 센터를 찾아갑니다. 노선별로 유실물센터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 유실문센터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차

 

▶코레일 할인 : 임산부, 만 25세~만 33세 이하 청년,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할인 상품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될 경우, 코레일 회원가입 후 출발 2일전까지 예매 하면 할인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및 할인 적용 연령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파격가 할인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률은 높지만 열차 출발 1개월 전 오전 7시에 시작되는 파격가 할인 상품을 이용하면 최대 3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코레일

 

▶내일로/하나로 패스 : 내일로는 KTX, 전철을 제외한 국내 일반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철도자유여행패스입니다(ITX-청춘, 관광열차 포함) 만 25세 이하면 이용이 가능하고 5일권과 7일권 두 종류가 있으며 입석과 자유석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로가 청년들을 위한 자유여행 패스라면 하나로패스는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자유여행패스입니다. 3일간 일반열차의 입석 또는 자유석을 이용할 수 있고, 1일 1회 좌석을 지정할 수도 있어요. 단, 내일로와 달리 하나로는 ITX-청춘 열차나 관광열차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 : 서울메트로

 

 

4. 대중교통 이용 시 매너

 

대중교통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매너들만 잘 지켜도 모두가 깨끗하고 편리하고 기분 좋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요.

 

- 음식물 섭취 삼가하기 : 냄새가 날 수 있는 음식물을 포함해 쏟을 수 있는 음료 등 음식물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 쓰레기는 버스나 객차 내에 버리지 말고 가지고 내려야 합니다.

- 통화는 간단히 :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용건만 간단히 해주세요.

- 백팩 및 등산 스틱 : 백팩은 발 아래 내려두거나 선반에 올려두고 등산용 스틱은 뾰족한 부분에 사람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자전거 이용 수축 지키기 : 접이식 자전거 외에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만 탑승 시 소지가 가능합니다. 노선별로 자전가 이용 법령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버스, 지하철 그리고 기차를 이용할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봤습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혜택들도 있겠지만 몰랐던 팁들이 있다면 이제부터 적극 활용해는 것이 어떨까요? 빠르고 편리한 것은 물론 숨은 혜택까지 있는 대중교통. 우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이용 매너도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