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정체와 서행이 반복되는 꽉 막힌 도로 탈출법

 

평소보다 길었던 추석연휴에 도로에서 정체와 서행을 번갈아 겪으며 힙겹게 운전하신 분들 많으셨죠? 교통 정체와 지체는 운전자를 답답하게 하는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각각 기준 속도가 다릅니다. 정체/서행/원활을 구분하는 기준은 시속 몇 km정도일까요? 오늘은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정체와 서행, 원활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꽉 막혀 답답한 도로상황을 벗어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정체, 서행, 원활의 기준은?

 

도로가 꽉 막힌 상황이지만 교통방송에는 정체가 아니라 서행을 하고 있다고 안내합니다. 분명이 꽉 막혀 움직이지 않는데 서행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가요? 이는 운전자가 체감하고 있는 교통상황과 교통상황을 안내할 때 기준이 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체감하는 교통상황과 안내되는 교통상황이 달라져 민원이 잇따르자 서울시는 교통정보 기준을 기존보다 시속 5km씩 높였습니다.

 

 

 

 

정체는 시속 15km미만, 서행은 15~25km사이, 원활은 25km이상일 때를 각각 의미하는데요.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난 후에 정체와 서행 구간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교통상황이 나빠진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사실상은 운전자가 체감하는 것과 안내되는 교통정보가 비슷해져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교통정보,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출퇴근길이나 주말, 공휴일 등과 같이 차량이 많아지는 시간에는 도로가 막혀 답답한데요. 정체된 도로 위에 있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에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을 알아볼까요?

 

1. 교통정보안내 전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힘들 경우, 한국도로공사 콜센터를 이용해 실시간 고속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88-2504로 전화를 걸어 원하는 고속도로 구간에 대한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팁은 한국도로교통공사 콜센터에서는 문자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발/도착하는 IC를 입력해 문자를 발송하면 예상시간, 총거리, 교통상황, 경로정보 등을 답장으로 알려줍니다.

 

 

 

한국 도로교통공사 콜센터 분 아니라 국토교통부에서도 교통정보 안내 전화 1333을 운영하고 있어 전화를 통해 교통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 중 전화통화는 위험하므로 휴게소 등에 멈춘 후 확인해야 합니다.

 

2. 라디오

 

자동차로 이동 중에 고속도로 및 시내도로 교통상황 정보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라디오입니다. TBN한국교통방송에서 운영하는 교통방송을 비롯해 KBS, MBC, SBS등 각 방송사에서도 시간마다 교통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운전하기 전이나 운전 중에도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부터 지도 어플,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어플이나 서울시 등 각 지자체와 관련기관에서도 도로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어플

 

1. 실시간 고속도로 상황을 알려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한국도로공사에서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전국교통지도, 노선별 상황과 CCTV를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탐색을 이용하면 상세구간 별 교통상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울시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서울교통포털'

'서울교통포털'은 수도권, 서울권, 도시고속도로의 소통상황 정보 및 대중교통 정보를 지도기반으로 알려줍니다. 실시간 교통상황과 더불어 나눔카, 자전거, 주자창 등 부가정보 및 CCTV 실시간 영상 등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3. 국토교통부에서 알려주는 교통상황 '통합교통정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통합교통정보입니다. 고속도로와 국도의 실시간 교통정보, 공사 및 사고정보, CCTV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추석연휴에도 실시간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어플 및 네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목적지로 출발하기 전 어플이나 네비게이션을 활용해 도로의 소통상황을 알아보고 정체 시에는 우회도로를 미리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 운전 시간도 줄이고 운전으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도 줄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