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연비운전이란 이런 것! 기름값 아껴주는 연비운전 방법

 

 

큰맘 먹고 새차를 구입했지만 부담스러운 주유비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일에는 주차장에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이나 휴일에만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유비 부담은 덜면서 안락한 내 차를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연비운전'인데요. 연비가 좋다고 소문난 차량을 구입하는 것 못지 않게 운전자 스스로도 연비를 높이는 운전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안전도 챙기고 연비도 챙기는 연비운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비란 무엇일까?

 

연비란 '자동차가 단위 주행 거리 또는 단위 시간당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뜻합니다. 2013년부터는 도심연비과 고속도로주행 연비에 각각 55%, 45%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산출된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자동차의 연비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2. 연비를 높여주는 운전 방법

 

연비가 높은 자동차는 전기와 가솔린엔진을 함께 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소형 디젤 수동변속기 자동차들인데요. 그렇다면 지금 있는 자동차를 팔고 연비가 높은 자동차를 타야 하는것일까요? 물론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타는 것이 좋겠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차량으로도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바로 연비를 높이는 운전 방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 급출발, 급제동 하지 않기

급출발, 급제동을 할 경우에는 단 시간 내에 더욱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가속 페달을 급하게 밟을 때 '웅, 웅~~'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엔진회전수가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엔진이 빨리 돌수록 필요한 연료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연료 소모가 커질 수 밖에 없죠. 따라서 출발 시 가속폐달을 천천히 밟아 여유있게 출발하는 운전습관이 필요합니다. 급제동을 할 경우에는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게 되면 다시 제 속도를 찾기 위해 많은 연료를 소모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동 시 차간거리를 유지하고 서서히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정속주행 하기

경제속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연비운전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운전 습관이 바로 '과속'입니다. 무조건 천천히 달리는 것이 꼭 연비를 높여주는 것이 아닌데요. 일반적인 경제속도는 시속 60km~80km로 이 속도에서 연비가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3. 연비를 높여주는 차량 관리 방법

 

 

급출발, 갑가속을 하지 않는 여유운전, 과속하지 않는 정속주행 운전 등 운전습관 외에 자동차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타이어 관리하기

자동차 연비는 엔진과 변속기 등이 큰 역할을 하지만 타이어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 즉, 회전저항이 크면 클수록 연비가 떨어집니다. 회전저항은 타이어 변형으로 인해 내부 손실이 발생할 때 생기는데요. 타이어 손실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것이 바로 공기압입니다. 즉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줄이는 것이 연비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이를 위해 타이어를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죠.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등으로 타이어 수명도 관리할 뿐 아니라 연비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체를 가볍게 유지하기

자동차 안에 짐을 많이 싣고 다니면 그만큼 연료 소모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차량 무게를 10kg 줄이면 주행 시, 0.16L의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차량 무게는 비단 물건뿐 아니라 연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주유 시, 무조건 "가득 넣어주세요~"라고 하기 보다는 필요한 만큼의 연료를 채우는 것도 연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료첨가제 사용하기

연료첨가제는 엔진 속 때를 분해시켜 배기가스를 통해 배출하게 합니다. 이로 인해 공기 유입이 원활해지고 연소효율이 좋아져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되는데요. 3개월 또는 3,000~5,000km 주행 시 마다 첨가해주면 좋고, 주입시에는 연료가 2/3 정도 채워진 연료주입구에 주입하면 됩니다.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운전 방법과 자동차 관리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여유있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하고 과속하지 않는 운전 습관이 연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또 가능한 자동차 무게는 가볍게 유지하고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수준을 유지하도록 신경써주세요^^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가 알려드린 연비운전 방법으로 주유비 부담은 줄이고 즐거운 드라이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