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이색 스포츠, 어디까지 즐겨봤니? 국가대표급 이색스포츠 열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리우올림픽. 아직도 리우올림픽을 뜨겁게 달구던 열정 가득했던 대한민국 선수단의 모습이 기억납니다. 인기종목과 비인기종목을 떠나 올림픽을 위해 열심히 땀 흘렸을 선수들, 이제 올림픽 후에 휴식을 취하고 있을텐데요. 올림픽 종목으로 알려진 스포츠들을 최근에는 직접 즐기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스포츠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색 스포츠를 소개해드릴게요.

 

 

1. 몸으로 하는 체스 '펜싱'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리우올림픽을 통틀어 가장 기억에 남는 명언과 선수가 있다면 바로 펜싱 에뻬 종목에 출전에 금메달을 목에 건 '박상영'선수겠지요. 그 보다 앞선 다른 올림픽에서 남현희, 신아람, 최병철 등 여러 선수들의 활약으로 국내에서 펜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몸으로 하는 체스'라고 불리는 펜싱은 에뻬, 플뢰레, 사브르 3가지 종목으로 나뉘는데요. 펜싱 입문자들은 플뢰레 종목을 가장 많이 접합니다. 펜싱을 배우기 위해서는 초반에는 편안한 운동복과 바닥이 평평한 운동화 정도로도 충분하고, 점차 펜싱 장비를 갖추면 됩니다.

 

출처 : 대한펜싱협회

 

 

펜싱 종목별 특징

- 에뻬 : 가장 대표적인 종목으로 공격범위는 전신, 공격방법은 찌르기입니다. 공격권이 따로 없고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종목으로 신중하게 경기를 펼칩니다.

 

- 플뢰레 : 공격범위는 머리와 팔을 제외한 상반신입니다. 경기에서 플뢰레 선수들은 메탈 조끼를 착용하고 있는데요, 그 부분이 바로 공격범위입니다. 공격방법은 에뻬와 마찬가지로 찌르기만 허용됩니다.

 

- 사브르 : 펜싱 종목 중 가장 공격적인 종목입니다. 플뢰레와 달리 머리와 팔을 포함한 상반신을 공격할 수 있으나 아랫배는 공격할 수 없습니다. 공격방법은 앞선 두 종목과 달리 찌르기와 베기가 허용되는데요. 그래서 공격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먼저 공격권을 가지고 공격하는 경기 방식이기 때문에 굉장히 빠르고 공격적인 경기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아마추어 펜싱에서는 사브르 선수가 드물다고 해요.

 

 

펜싱을 배우기 위해서는 '펜싱클럽'을 찾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경기권과 대구, 부산 등에 펜싱클럽이 있는데요. 아직까지 대중화 된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에 동호회 형태로 운영되는 곳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커리큘럼을 갖춘 학원 형태의 펜싱클럽도 늘어나고 있고 어린 나이부터 펜싱을 접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을 이용해 각 지자체에서 펜싱을 체험할 수 있는 '펜싱교실'을 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펜싱클럽 : 은호 펜싱클럽, 서울 펜싱 클럽, 리더스 펜싱클럽, 로렌스 펜싱 클럽 등)




 

 

2. 정상에서 만나자 '스포츠 클라이밍'

 

스포츠 클라이밍은 오는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는데요. 국내에서도 인공암벽등반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실내외 인공암벽장도 자리를 잡고 있고, 세계 랭킹에 이름을 올리는 선수도 있는데요. 도쿄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면서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산악 등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암벽 등반을 인공 시설물을 이용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은 건물 벽면이나 암벽을 연상하게 하는 거대한 합판, FRP(섬유강화플라스틱)등의 구조물에 인공 홀드를 설치해 손과 발을 이용해 벽면을 이동하는 스포츠예요.

 

 

 

스포츠클라이밍의 종류로는 '리드클라이밍'과 '볼더링'이 있습니다. 리드 클라이밍은 보조 장비를 이용하는 것이고, 볼더링은 장비 없이 맨손으로 홀드를 잡고 오르는 것입니다.

 

스포츠 클라이밍 도구 및 용어

- 하네스 : 쉽게 말하면 안전벨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몸에 착용해 클라이머와 빌레이어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비입니다.

- 카라비너 : 하강 시, 로프를 확보물에 통과시킬 때, 확보물에 몸을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 암벽화 : 마찰력을 이용해 암벽을 쉽게 오를 수 있도록 하는 신발입니다.

- 자일 : 등반 시 사용하는 로프입니다.

- 빌레이 : 등반자의 추락에 대비해 로프를 잡아주는 것으로, 등반자의 확보를 봐줍니다.

 

스포츠클라이밍은 근력과 지구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되는데요. 전신을 이용하는 스포츠인만큼 다이어트와 신체 발란스를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내암벽등반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실내 클라이밍센터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센터에 따라 아이도 체험할 수 있는 낮은 암벽도 있다고 하니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색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올림픽에선 비인기, 레저에선 신흥강자! '카약/카누'

 

아직 올림픽에서는 비인기종목이라고 할 수 있는 카약. 하지만 이번 리우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이 좋은 성과를 거두어 다음 올림픽을 더욱 기대하게 했는데요. 올림픽에서는 주목도가 낮은 종목이지만 카약과 카누는 레저스포츠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카누와 카약의 차이점은 카누는 배에 덮개가 있고 넓적한 날이 장대 한쪽에만 있는 외날 노를 사용합니다. 반면 카약은 하체를 덥는 덮개가 있고 노가 양쪽에 있습니다.

 

 

카누와 카약은 과거에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였지만 최근에는 한강, 충주호, 송도 등 강과 호수에서 친구나 가족 등 단체 단위로 많이 즐기고 있는 레포츠입니다. 실제 카약과 카누 경기처럼 즐기기는 어렵지만 멋진 자연 경관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스포츠이기에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올림픽 종목들 가운데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스포츠들을 알려드렸는데요. 눈으로 보던 스포츠를 이제는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남들과 똑같은 취미에 실증이 나신 분들이 있다면 국가대표급 이색 스포츠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