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캠핑족을 위한 소형견인차면허 신설! 캠핑카로 여행하자!

 

우리나라 캠핑카 등록대수가 2007년 346대에서 지난 6월말 기준 6768대로 10년새 약 20배가 늘어났습니다. 앞으로 캠핑카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캠핑카를 이용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캠핑카 시장 또한 커지면서 지난 7월 28일부터 '소형견인차면허'가 신설되었습니다.

 

이 전까지는 총 중량 750kg을 초과하는 캠핑카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1종특수트레일러면허가 필요했는데요. 최근 캠핑,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새롭게 신설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형견인차면허란 무엇이며 캠핑카를 운행할 수 있는 기타 면허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소형견인차면허란?

 

 

 

기존에는 중량 750kg이 넘는 카라반 등의 캠핑 트레일러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1종특수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1종특수트레일러 면허는 수출용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전문기사들을 위한 면허로 30톤이 넘는 대형트레일러를 매달고 시험을 치러야 했는데요. 그래서 캠핑카를 운전하고자 하는 이들이 면허를 따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신설된 소형견인차면허는 레저용 트레일러가 대부분 3톤 이하인 것을 감안, 피견인차량의 무게가 750kg초과 3톤 이하의 트레일러를 운행할 수 있는소형견인차면허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2. 캠핑카 무게따라 달라지는 캠핑카 면허

 

 

 

그렇다면 캠핑카를 운전하는 이들은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하면 모든 캠핑 트레일러 및 카라반 등 캠핑카를 운행할 수 있을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피견인차량의 무게에 따라 면허종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캠핑카 무게별로 어떤 면허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소형견인차면허 : 피견인차량 무게 750kg초과 3톤 이하

· 대형면허 및 1·2종 보통면허 : 피견인차량 무게 750kg 미만

· 대형견인차면허 : 피견인차량 무게 3톤 초과

 

 

3.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방법

 

시행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캠핑카를 직접 운행해보고자 하는 분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아직 사설면허시험장에서 소형견인차면허를 대비하는 곳이 없어 다른 도전자들의 경험담을 도움삼아 시험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소형견인차면허시험은 운전 경력 1년 이상, 1종 대형면허 소시자, 1·2종 보통면허 소지자일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 난이도는 기존 대형트레일러면허에 비해 많이 완화되었다고 하는데요. 굴절코스, 곡선코스, 방향전환코스 등 3가지 코스에서 90점 이상으로 통과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소형트레일러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면허시험장은 서울 강남, 대전, 부산 남부, 제주 등 4개 시험장에서 우선 시행되고 있는데요. 응시 인원에 따라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캠핑'. 그 동안은 대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해야 해서 쉽게 도전하기 힘들었지만 이제는 조금 더 쉽게 캠핑카 운행을 할 수 있는 면허가 생겼는데요. 캠핑카의 가격이나 캠핑 장소 등 고민되는 부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캠핑카를 직접 운전해보는 꿈을 가진 캠핑족이라면 소형견인차면허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