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초보운전자를 위한 타이어 기본 점검 수칙

 

 

초보운전자는 운전대를 잡는 것만으로도 긴장이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초보로 지낼 수는 없는법! 초보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운전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우선, 그리고 내 차에 대해서 잘 아는 것도 중요하죠. 단순이 운전을 하는 것이 아닌 자동차를 곤리하는 것도 운전자의 몫이니까요^^

 

오늘은 초보운전자들이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 타이어 관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타이어 마모도와 공기압, 타이어 교환 주기 등 기본적인 타이어 관리 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이어 공기압 관리



타이어의 모든 조건이 비슷할 때 그 성능을 가르는 것은 '공기압'입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타이어의 최고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사고의 위험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승차감이 떨어지고 타이어 가운데만 닳는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공기압이 부족하면 구름저항이 심해져 연비가 떨어지고 고속주행 시 사고의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요. 1개월마다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이렇게!

 

· 육안으로 확인하기 : 평평한 곳에 타이어를 일자로 정렬하고 정면에서 타이어의 찌그러짐 정도를 확인합니다. 눈에 띌 정도로 타이어가 주저앉았다면 적정 공기압 이상으로 빠져나간 상태일 수 있으니 점검은 필수! 그 밖에도 공기압 측정기 등을 이용해 수치적인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차종에 따라 확인하기 : 차종에 따라 적정 공기압이 달라지게 됩니다. 대개는 운전석 옆쪽에 부착된 스티커에서 본인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날씨에 따라 확인하기 : 타이어의 공기압은 추울수록 낮아집니다. 여름이나 겨울 등 온도 변화가 심한 계절을 앞두고는 미리 미리 공기압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타이어 마모도 체크

 

타이어의 수명과 연관이 깊은 타이어 마모도! 타이어 마모도가 심할수록 빗길이나 눈길 운전 시 사고 위험이 높아져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마모도 확인은 이렇게!

 

· 마모한계선 확인 :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 표면이 닳게 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 동전 확인법 : 백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거꾸로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 감투가 보이면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는 공기압에 비해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쉽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마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에 너무 많은 짐을 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적정 하중이 있기 때문에 차체가 너무 무거워지면 타이어 마모가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급제동이나 급가속하지 않는 운전습관 역시 타이어 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타이어 잔여수명 확인

 

타이어에도 수명이 있습니다. 초보운전자들의 경우 타이어까지 꼼꼼하게 살피기 어려울 수 있지만 타이어는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자주 자주 확인하고 타이어의 잔여수명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 교체해야 하는 시기인지 꼼꼼하게 보아야 합니다.

 

 

 

타이어 잔여수명 확인은 이렇게!

 

· 마모한계선으로 확인하기 : 마모한계선은 타이어 옆면 상단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모한계선까지 마모가 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종에 따라 확인하기 : 승용차나 SUV, RV 등은 마모한계선이 1.6mm로 적용되고 소형 트럭의 경우 2.4mm, 대형트럭이나 버스는 3.2mm가 권장됩니다.

· 제동거리로 확인하기 : 마모한계선을 넘은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30%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타이어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제동이 평소보다 잘 되지 않고 제동거리가 길어진 것 같다면 타이어 마모도 확인 후, 교체해야 합니다.

· 제조일자로 확인하기 : 타이어에도 제조일자가 나와있는데요. DOT넘버에서 뒤의 두 자리는 연도를, 앞의 두 자리는 생산된 주차를 의미하는 것이 제조일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승차감을 좌우할 뿐 아니라 제동, 접지 등 안전과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은 필수인데요. 초보운전자들에게는 운전 능력을 높이는 것만큼 중요한 자동차 관리 능력 향상! 내 차의 발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 관리도 잊지 말고 주기적으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