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헷갈리는 자동차 정비업체, 제대로 알아보자

 

자동차 정비업체는 자주 찾게 되는 곳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한 번쯤은 꼭 들리게 되는 곳입니다. 그런데 자동차 정비소는 1급 공업사, 2급 공업사 등 각각 등급에 따라 구분되는데요. 그렇다면 정비소의 이름에 따라서 자동차 정비 내용이나 가격이 달라지는 걸까요?

 

궁금했던 자동차 정비업체에 관한 정보, 오늘 이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비업체의 분류와 특징

현행 자동차 관리법 시행령에서 정의하는 자동차 정비소는 총 4개 등급으로 나뉘는데요. 옛날에는 1급, 2급 등으로 분류가 되었지만, 1996년 이후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의 개정에 따라 자동차 종합정비업, 소형자동차 정비업 등의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 정비소마다 자동차 정비 자격증을 가진 이가 각 정비소의 필요기준 만큼 있어야 합니다.

 

명칭 

작업장 크기 

수리가능 차종 

수리가능 범위 

자동차종합정비업

(1급 공업사)

303평 (1,000㎡) 이상 

건설기계 제외 모든차량 

정비, 부품 교체, 수리, 엔진미션 수리, 판금, 도색 

소형자동차정비업

(2급 공업사)

121평 (400㎡) 이상 

승용차, 소형 이하 승합차, 화물차

정비, 부품 교체, 수리, 엔진미션 수리, 판금, 도색

자동차전문정비업

(3급 공업사)

15평 (50㎡) 이상 

승용차, 소형 이하 승합차, 화물차

정비, 부품 교체, 수리, 오일교환

원동기 전문 정비업

90평 (300㎡) 이상

 

엔진의 재생정비 및 구조 변경

 

 

 

Q. 업체에 따라 기술력이 다른가요?

 

이러한 구분은 수리 가능한 차종이나 면적별, 전문 기술자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나누는 것으로, 등급에 따라 업체의 기술이나 실력이 다르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높은 등급일수록 필요한 토지면적이나 인력 수가 늘어나야 해서 관리 비용이 부담되어 등급을 높이지 않는 업체들도 있죠. 또 충분한 규모나 조건을 갖추고 있더라도 더 낮은 단계로 등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꼭 기준에 맞춰 방문해야 하나요?

 

경미한 고장이나 부품교체의 경우 일부러 찾아가기보다는 가까운 정비업체에서 해결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차량의 엔진 같은 중요 부품 손상이라면 해당 부분을 수리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는 곳이 좋습니다.

잘하는 정비업체를찾기란 정말 힘든일인데요. 업체마다 수리내용이나 가격 등이 제각기 다르며, 혹시나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요구한다면 다른 정비소를 찾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타이어 정비도 전문점에서!

 

 

과거 대다수 운전자은 타이어 수리나 교체를 위해 카센터나 타이어 판매점을 주로 이용했었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나 서비스는 많았지만, 일반 소비자가 타이어에 대해 자세히 알기는 힘들었고, 타이어 대리점은 주로 도매점 성격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소비자가 직접 타이어를 관리하고 싶어하고, 또 이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고자 원했는데요. 이에 따라 타이어 전문점들은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에 눈높이를 맞추고자 했습니다.

 

 

타이어 프로 TIRE PRO 

 

 

 

그리고 현재 타이어 전문점 중심에는 금호타이어의 ‘타이어 프로’ 가 있습니다.

타이어 프로에서는 타이어 교체, 휠 얼라인먼트, 진동조정 발란스 등 타이어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전문 기술가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데요. BENZ, BMW등 세계 유명 카메이커가 인정한 미국 헌터사와 존빈사의 첨단 장비를 기반, 표준화된 작업절차인 해피서비스 10단계 따라 차량 입고부터 최종점검 후 출고까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업계 최초로 마모수명보증제를 실시, 고객이 보증 거리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타이어의 마모 수명을 품질 보증하고 이에 따른 차이만큼 보상해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