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평양냉면? 함흥냉면이랑 뭐가 달라요? 서울시 냉면 맛집지도



여름을 대표하는 메뉴는 역시 냉면이죠? 한국 고유의 면 요리 중 하나인 냉면은 보통 물냉면, 비빔냉면으로 구분하고는 하는데요. 원산지에 따라서는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평양냉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계시는가요?
“함흥은 비빔냉면이고, 평양은 물냉면 아니야?” 라고 말씀하신다면, 지금 바로 냉면을 다시 배워보자고요!



1. 냉면은 원래 겨울음식이었다?


오늘날 냉면은 대표 여름철 음식이지만, 과거에는 추운 겨울에 뜨거운 온돌방에서 차갑게 먹는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1849년 동국세시기에서는 “겨울철 제철음식으로 메밀국수에 무김치, 배추김치를 넣고 그 위에 돼지고기를 얹어 먹는 냉면이 있다”는 기록도 있죠. 
하지만 면의 주 원료인 고구마의 수확기와 맞춰 즐기는 시기가 변하기 시작했고, 그러면서 계절에 관계없이 즐겨찾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2. 매콤 새콤한 함흥냉면




함흥냉면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빨간 양념에 육수가 없거나 적은 ‘비빔냉면’입니다. 
본디 함흥냉면은 북한 함흥에서 회국수라고 부르던 음식이 남한의 재료에 맞게 변형된 것인데요. 감자녹말을 이용해 면을 만들고, 회와 매운 소스를 넣고 비빈 ‘회국수’가 흥남 철수로 인해 함흥 출신 피난민들에 의해 남한에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동해 속초나 부산을 시작으로 퍼지게 되었고, 면은 감자전분 대신 고구마를 사용하고 홍어나 가오리 회, 명태 회를 올렸는데요. 하지만 이런 형태의 회국수는 오늘날 ‘회냉면’이라는 메뉴로 따로 만들어졌으며, 회 고명이 없는 비빔냉면이 ‘함흥냉면’이 된 것입니다.


오장동 흥남집


오장동 냉면골목에서 단연 맛집으로 손꼽히는 곳. 회냉면에는 양념 된 가자미회가 올려지고, 다른 비빔냉면보다 강한 맛이 특징. 따로 따뜻한 육수가 제공되어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다.
주소 : 서울시 중구 오장동 90-10


명동 함흥면옥


1973년 창업, 명동교자와 명동돈가스 등과 함께 명동을 대표하는 음식점으로 사랑받고 있다. 회냉면의 면은 100% 고구마전분을 사용하고, 간재미 회를 고명으로 올리고 있는데 명동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도 즐겨 먹기도 한다.

주소 :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108


청송 함흥냉면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맛집으로, 물냉면과 비빔냉면 그리고 회냉면을 판매하고 있다. 회냉면은 냉면 위에 홍어회를 올리며, 생홍어를 하루 숙성시켜 사과, 배 등의 과일을 넣고 양념을 만들어 매콤, 새콤,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주소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193-6



3. 담백한 맛의 평양냉면


출처 : 나무위키


북한 평안도 지역에서 유래한 냉면 종류로, 동치미 국물 대신 고깃국물, 메밀면을 이용해서 만듭니다. 겉보기에는 물냉면과 같아 보이지만 맛은 완전히 다른데요. 조미료 없이 오랜 시간 푹 우려낸 육수와 잘 삶은 고기 몇 점, 순수 메밀면으로 담백하고 맑은 맛을 냅니다. 처음 평양냉면을 맛본 이들은 심심하다, 밍밍하다고 말하지만 어느새 그 담백한 맛이 끌리고는 합니다.


고기 육수가 베이스로 동치미 국물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간혹 돼지고기 육수나 닭 육수를 섞기도 합니다. 또 함흥냉면은 면이 가늘고 쫄깃한 반면, 평양냉면은 메밀을 원료로 해서 거칠고 굵으며 늘어나지 않고 툭툭 끊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래옥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을지면옥


의정부의 유명 냉면집 '평양면옥'이 효시로, 아버지를 이어 세 딸들이 각각 필동면옥, 을지면옥, 본가 평양면옥을 개업했다. 그 중에서도 을지면옥은 일반적인 평양냉면보다는 좀 더 대중적인 맛이 특징으로, 특이하게 파채와 고춧가루를 뿌려 간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처음 평양냉면을 시작하는 입문자에게도 추천한다. 냉면 외에도 돼지고기 편육도 많은 이들이 찾는 인기 메뉴이다.

주소 : 서울시 중구 입정동 161


봉피양


만화 <식객> 속 냉명 장인이 만드는 곳으로 유명한 곳. 한우 양지와 사태, 돼지 삼겹살, 장닭으로 우려낸 구수하고 깊은 육수와 메밀 함유량이 많아 두껍고 투박한 면이 잘 어울린다.

주소 :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205-8


을밀대


살얼음 육수가 동동 떠다니는 시원한 평양냉면으로 해장용으로도 많이 찾는다. 소고기 내장을 제외하고 주요 부위와 뼈를 과일과 야채와 함께 10시간을 푹 고아 육수를 만들며, 살얼음을 띄운 찬 육수와 굵은 사리, 부드러운 수육이 특징이다.
주소 : 서울 마포구 염리동 147-6


우래옥


1964년부터 시작한 평양냉면 맛집으로 평양의 유명 맛집 '명월관'의 전통을 잇고 있다. 오랜 평양냉면 마니아들이 찾을 뿐만 아니라 고기향이 진해 초보자에게도 부담없지 않은 맛. 불고기와 함께 먹는 진한 우래옥 냉면이 별미이다.

주소 : 서울시 중구 주교동 118-1



덥고 찝찝한 요즘 날씨, 오늘 점심은 시원~하게 냉면 한그릇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