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밤~잠은 오지 않고, 여름 불면증은 이렇게 해결하세요!

 

 

요즘 한 낮의 더위가 밤까지 이어지는 계절이죠? 열대야가 시작되면 잠 못 드는 밤은 더욱 길어질 수 있는데요. 불면증은 단순히 잠을 못 자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칩니다. 더위로 지치게 되는 여름에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기운이 없는 것은 물론, 불쾌지수가 높은 날에는 신경이 예민해질 수도 있죠.

 

더위와도 싸우고 불면증과도 싸워야 하는 분들을 위해 여름 불면증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불면증이 가져오는 증상들


 

불면증이란 습관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수면의 양과 질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벼운 불면증 증상은 회복하기 어렵지 않지만 만성적인 불면증으로 이어지면 두통, 신경쇠약,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서 학업이나 업무, 대인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거나 계절적 요인이 원인이라면 약물보다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 불면증, 왜 여름에 더 심할까?

 


불면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계절의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여름에 찾아오는 불면증은 밤까지 이어지는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불쾌지수가 높아져 수면을 방해하게 되는 것이죠.

 

무엇보다 여름은 일조시간이 길어져 생활리듬을 갑작스럽게 변화시키기도 하는데요. 해가 일찍 뜨기 때문에 빨리 기상하게 되고 해가 늦게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늦은 시간까지도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 쉽게 잠을 이루기 어려운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3. 불면증을 이기는 생활습관

 


1) 수면시간을 지킨다

일정한 수면시간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이때 자는 시간보다는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코올에 의존하지 말자

잠이 오지 않을 때 술을 마시고 잠을 청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술을 마실 경우 오히려 깊은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습관이 되면 술 없이 잠들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 알콜의존이나 중독 증세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자

잠이 안온다고 억지로 잠을 청하려 하기 보다는 '잠을 자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깨어있는 것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때 깨어 있다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눈만 뜨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잠이 오지 않는다고 책을 읽거나 TV,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4) 수면 환경을 조절하자

사람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조건이 다르다는 사실! 본인 수면 패턴에 맞는 적정 온도와 습도, 조도를 설정하고 통풍과 땀 흡수에 도움을 주는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여름이라고 해서 실내 온도를 너무 낮게 해서 자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닌데요. 체온이 낮아지면 다시 체온을 올리기 위해 신체활동이 일어나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여름철 지나친 냉방기기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자

 

체리 : 체리에는 멜라토닌이 함유돼 생체 리듬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계절적 요인으로 잠을 이루기 어려운 여름에 먹으면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해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 천연 수면제로 불리기도 하는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란 아미노산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근육이완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우유 :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우유 역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을 갖고 있어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름밤에 찾아오는 불청객 '불면증'. 여름은 일조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체리듬이 변하고 늦은밤까지 이어지는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잠을 이루기 쉽지 않은 계절인데요. 그만큼 낮 시간에 신체활동이나 두뇌활동을 늘려 몸과 뇌를 피곤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운 여름밤, 꿀잠에 빠져들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만의 꿀잠자는 노하우가 있다며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