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은근히 헷갈리는 도로교통표지판

 

 

도로 위를 운전하다보면 참 많은 표지판을 발견하게 됩니다. 자주 접해서 익숙한 표시가 있는 반면, 운전면허가 있더라도 알듯말듯 헷갈리는 표지판도 있는데요.

 

오늘은 금호타이어가 도로교통표지판의 종류를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의 표지판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 운전자에게 주의를 줘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삼각형 모양에 노란색 바탕, 빨간색 테두리로 그려져 있어 멀리서도 눈에 잘 띄는데요. 운전 중 주의표지판을 발견했다면 즉시 속도를 낮추고 주의해주세요!

 

위의 그림은 비슷한 듯 다른 모양의 표지판 입니다. 좌측은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골목길, 다사고 구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과속방지턱' 표시, 우측은 비포장도로와 같이 노면이 고르지 못함을 알려줍니다.

 

 

 

위 표지판들은 공부하지 않아도 모두 다 알 것 같은데요. 바로 낙석주의, 미끄러운 도로, 추락주의(강변도로) 표지판입니다. 사고가 잘 일어나는 위험구간이기 때문에 위 표지판들을 발견한다면 조심조심 안전운전을 해야겠죠?

 

출처 : 도로교통공단

 

 

2. 규제표지판

 

 

 

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위해 통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을 도로 이용자에게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원형, 역삼각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는데 흰색바탕에 빨간색 테두리를 치거나, 대각선으로 사선을 그어 경고의 의미를 담기도 합니다.

 

좌측부터 차중량제한, 차높이제한, 차폭제한을 나타내는 표지판입니다. 일부 고속도로 및 대교에서는 차량의 제원 및 중량이 일정규모를 초과하는 차량에 대하여 이렇게 표지판을 통해 운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가장 첫번 째 표지판은 모두 다 아는 내용일 것 같은데요. 그런데 숫자 아래 막대바가 있으면 어떤 뜻인지 모두 알고 계신가요? 바로 최고속도 제한의 반대로 최저속도 제한 표시입니다. 고속도로와 같이 지나친 저속주행을 삼가야 하는 곳에서는 종종 발견할 수 있죠.

세번째 표지판은 위험물이 있는 자동차의 통행을 금지하는 위험적재차량 통행금지 표시입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3. 지시표지

 

출처 : 도로교통공단

 

 

자동차의 진행 방향이나 , 도로 통행 구분 등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지시하는 내용의 표지판으로, 주로 원이나 사각형 모양에 테두리가 없는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교통안전표시는 도로 위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을 알려 대비하도록 도와주고, 원활한 주행을 도와 도로에 질서를 만들어주는데요. 일부 장소에는 두개 이상의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답니다.

 

오랫동안 운전대를 놓은 장롱면허 소지자들이나 평소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다면 이번기회에 확실하게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