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운전면허 갱신 방법 - 면허 갱신 준비물부터 연기 방법까지



운전면허 갱신 기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신가요? 운전을 매일 하는 분들 혹은 일명 '장롱면허'라 불릴 만큼 운전을 거의 하지 않는 분들 모두 피해갈 수 없는 것이 '운전 면허 갱신'입니다. 보통은 운전면허증을 자주 들여다 보지 않기 때문에 갱신 기간에 대해 무감각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 방법부터 준비물, 연기하는 방법 등 운전면허 갱신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1. 운전면허 갱신 기간

 


가장 먼저 운전면허 갱신 시간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면허를 취득한 시기에 따라 갱신 주기가 달라집니다. 갱신 기간을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도 되지만 갱신을 고지하는 우편물을 받고 난 후부터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 면허증 취득 시기에 따른 갱신 기간


- 2011년 12월 8일 이전 취득자 : 1종은 7, 2종은 9년 주기

-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자 : 1종, 2종 모두 10년 주기

 

 

2. 운전면허 갱신 방법 및 준비물


갱신주기가 확인되었다면 운전면허 갱신을 진행하면 됩니다. 갱신 방법은 직접 찾아가서 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찾아갈 경우에는 전국의 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교통민원부에 방문하면 됩니다. 방문하실 때에는 증명사진, 면허증이나 신분증, 신체검사비와 적성검사비용을 준비해서 가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운전면허 갱신을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발급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갱신할 때에는 공인인증서와 증명사진이 필요한데요, 인터넷을 통한 갱신은 '2종 면허' 소지자만 가능하다는 기억해주세요!!


 

e-운전면허 홈페이지 바로가기

 

 

3. 운전면허 갱신 기간 연기

 

운전면허 갱신 기간에 해외출국, 군입대, 입원 및 수감생활 등 불가피하게 갱신신청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갱신 기간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해외출국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신을 방문해 인기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여권과 해외체류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항공권, 수수료 2,500원을 준비해야 합니다. 갱신 기간 중 해외에 체류하고 있었다면 대리인을 통해 연기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대리인이 신청자의 면허증과 출입국 증명서(원본),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수수료를 준비해서 방문해야 합니다.

 

 

 

해외 출국이나 체류 이외의 상황이라면 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통해 연기 신청을 한 후, 연기 사유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및 증명서(사실증명서, 입원확인서, 수용증명서, 군복무확인서 등) 3개월 내에 제출하고 면허증을 갱신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운전 면허증 갱신 방법과 준비물, 연기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운전면허 갱신 시 1종과 2종에 따라 갱신 방법과 준비물에 차이가, 또 면허증 취득 기간에 따라서도 1, 2종 갱신 주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면허증 갱신을 귀찮다고 미루다 갱신 기간을 놓치게 되면 불이익이 따르는데요. 갱신 기간이 지나면 1종 운전자에게는 벌금 3만원이, 2종 운전자에게는 벌금 2만원이 부과됩니다. 벌금 뿐 아니라 만료일로부터 일정 기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으니 갱신 기간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