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여름 준비, 자동차도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다가오는 여름, 여러분은 어떤 것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에어컨? 제습기? 혹은 비키니 몸매나 근육질 몸매를 위해 고군분투 하는 중인가요?

 

올해도 어김없이 역대급 더위가 온다는 말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계실텐데요. 사람이나 집처럼 자동차 역시 더운 여름을 잘 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주어야 한답니다. 더운 여름, 여러분의 안전과 차량 보호를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필터 교체


여름철 필수품은 에어컨! 각 가정에서도 에어컨 필터 청소 마치셨나요?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차량 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나 유해가스를 차단하는 역할도 해주는데요. 그래서 에어컨 필터에는 먼지나 곰팡이 등 이물질이 쌓이기 쉽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1만~1만5천km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빈도가 높아지는 만큼 쾌적한 차내 환경을 위해 에어컨 사용 전 미리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와이퍼와 워셔액 확인


여름에는 장마로 인해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쏟아지는 경우가 많고 폭우가 내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와이퍼 작동 여부와 마모 상태를 미리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워셔액도 미리 미리 채워 넣어 날씨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주행전 타이어점검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겨울이 되기 전에도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체크는 필수였는데요. 여름을 대비할 때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일교차가 큰 여름철에는 수축과 팽창 때문에 공기압이 더 많이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압을 평소보다 좀 더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장마철에는 수막현상이 심해 쉽게 미끄러질 수 있으니 마모상태도 점검해야 합니다.

 


 

 

4. 냉각장치 점검


여름철 가장 흔히 발생하는 고장 중 하나가 엔진과열 현상입니다. 엔진과열을 유발하는 첫번째 원인은 바로 냉각수 부족! 냉각수는 높은 온도의 라디에어터로 이동해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냉각수는 자동차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끌어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냉각수 점검고 보충운 우선 냉각수탱크에 표시되어 있는 눈금으로 양을 확인하고, 만약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부동액과 냉각수를 5:5 비율로 혼합하여 보충해주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고온의 엔진으로 인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운행 중 캡을 열 때에는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5. 배터리 점검


에어컨 등 전기장치의 사용이 작은 여름철에는 배터리 방전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 습한 날씨 탓에 배터리장치에 부식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배터리에 녹이 슬었다면 표면을 깨끗이 닦아주고 사전에 미리 배터리 상태와 발전기 충전 전압을 점검해주세요.



여름은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고 비 오는 날이 많은 계절입니다. 운전자의 건강과 안전, 차량의 성능 유지를 위해서라도 사전 점검을 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그 밖에도 여름철 차량 내부는 습도가 높아 음식물이 부패하기 쉽고, 온도가 높기 때문에 폭발 위험이 있는 물건을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여름철 안전운전을 위해 미리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문제가 생기기 전에 미리 미리 점검 받으시고 올 여름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