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3가지 색깔 계기판 경고등이 알려주는 내 차 상태는?


빨강, 주황, 녹색의 신호체계는 신호등에만 있을까요? 이 세가지 색깔이 우리가 거의 매일 보는 자동차 계기판에도 나타난답니다. 항상 바라보고 있지만 무심하게 지나치기 쉬운 계기판, 하지만 계기판의 색깔은 현재 내 차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정보 전달자입니다. 계기판이 알려주는 3색 신호 체계의 의미와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운전자의 의사소통 수단, 녹색

 

 

 

녹색 경고등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방향지시등입니다. 이렇게 방향지시등이나 미등표시등 같이 운전자간의 의사소통 수단이 되거나 현재 차량의 상태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녹색 경고등입니다.


① 4륜구동 경고등

시동 ON 혹은 시동이 켜지면 점등 되었다가 몇 초 후 꺼집니다.


② 전방안개표시등

자동차의 전조등 아래 설치된 안개등이 켜졌을 때 들어오는 경고등입니다. 눈, 비, 안개 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꼭 켜주세요.


③ 전조등상향 표시등

전조등이 켜진 상태에서 조명 스위치를 위로 올리면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가로등이나 차량이 없는 깜깜한 곳에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차량이 많은 곳이나 맞은 편에서 차량이 올 때에는 꺼주는 것이 서로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좋습니다.


④ 크루즈 표시등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눌렀을 때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경고등으로 한 번 누르면 점등되면서 크루즈컨트롤이 작동함을 알려줍니다. 다시 누르면 크루즈컨트롤이 멈추고 경고등도 꺼집니다.



2. 안전점검을 받아보세요! 주황색

 

 

 

주황색 경고등은 주행 중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안전에 위험한 요인이 있을 때 알려즈는 경고등입니다. 해당 경고등이 점등 되었을 때에는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① ABS경고등

ABS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 켜지는 경고등입니다. 주행 중에 켜졌다면 ABS퓨즈가 끊어진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에는 차를 세우고 퓨즈박스 중에서 ABS퓨즈를 뽑아 점검해보면 됩니다. 이상이 있을 경우 예비 퓨즈로 교체해주세요. 예비퓨즈가 없다면 일반 브레이크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평소보다 제동에 더 신경을 쓰고 안전거리 확보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② 연료부족 경고등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려주는 경고등입니다. 경고등이 켜져도 가까운 주유소까지 운행하는데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경고등을 무시하고 연료를 완전 소모한 채 운전하면 엔진 및 연료장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을 확인하셨다면 가까운 주유소에서 연료를 보충해주세요.


③ 워셔액 경고등

워셔액 탱크에 워셔액이 부족할 경우 켜집니다. 시야확보를 위해 미리미리 보충하거나 여분을 구비해두었다고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 전자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 관련 센서에 이상이 있는 경우 혹은 연료 공급장치 등의 누유 발생 시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행 중에 발견하셨다면 가능한 빨리 정비소에 들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위험! 즉시 해결해야 하는 빨간색

 

 

빨간색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따면 주행 중에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즉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점등되는데요. 만약의 사고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에어백이기 때문에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미리 점검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안전벨트 미착용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을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에어백과 마찬가지로 사고 시 운전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차량 탑승 시 가장 먼저 벨트를 착용해주세요.


③ 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 부족으로 유압이 낮아지면서 경고등이 켜집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바로 엔진 오일 양을 점검한 후, 정비소를 방문하거나 엔진오일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양이 정상임에도 경고등이 깜빡거린다면 오일펌프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충전 경고등

배터리 방전 혹은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 경고등이 켜집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을 보고도 운전하게 되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보험사를 불러 응급조치 한 후 정비스를 찾아야 합니다. 응급조치 한 배터리로는 주행거리가 길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라면 라디에이터 팬 등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즉각 견인 조치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의 색깔별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운전자들께서 잘 알고 계셨겠지만 초보 운전자들은 경고등 하나에도 당황하기 쉬우니 이번 기회를 통해 꼭 숙지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녹색이나 주황색 경고등은 주행하는 당장에는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겠지만, 방치하거나 무시하면 차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가 보내는 신호를 지나치지 마시고 꼭 체크하고 점검 받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