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hallenges of Kumho Tires
금호타이어는 글로벌 TOP 10 타이어 기업 중에서는 가장 젊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규모는 여타 글로벌 타이어 기업에 비해 적지 않아 금호타이어는 본사, 9개 해외법인,
17개의 지사, 8개의 생산공장, 4개의 연구소를 갖추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는 금호타이어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글 박정선
Korea
1971년 송정공장 가동에 이어 3년 뒤 광주공장까지 준공하면서 금호타이어는
타이어 제조사로서 입지를 굳힌다. 꾸준히 성장세를 거듭해온 금호타이어는
1980년에 1억불 수출탑을 수상하며 성장에 속도를 더했다. 이런 성장은 다시
기술개발에 투자되었고 1981년에는 광주 중앙연구소를 건립하였으며
1989년에는 곡성공장과 Proving Ground를, 2003년에는 평택공장을 준공하기에
이르렀다.
America
1975년 7월 금호실업의 LA지사가 법인으로 승격하면서 금호타이어는
최초의 현지법인 KUSA Kumho USA Inc.를 탄생시킨다. 북미지역 수출의
전진기지인 KUSA를 시초로 금호타이어는 이후 세계 곳곳에 현지법인을 설립,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이후 토론토에
캐나다 법인 Kumho Canada Inc.을 설립하여 캐나다 최대 규모의 온타리오
시장공략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1990년10월에는 타이어 및
고무산업의 메카인 미국 오하이오주 아크론시에 북미시장에 적합한 타이어
개발 및 현지 기술변화 추이 분석 등을 연구하는 해외 기술 연구소Kumho
Technical Center를 국내 타이어업계 최초로 설립하였다.
Asia
1977년 도쿄에 일본법인Kumho Japan Inc.를 설립하여 아시아지역
시장공략에 나섰다. 국내 타이어업계 최초로 1994년 중국에 진출해 난징공장을
준공했다.
이후 텐진과 장춘 등 세 도시에 모두 4개의 공장을 차례로 건설, 연간 3,000만
본의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2007년에는 베트남에 천연고무 가공공장을
준공하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Europe
1977년에는 자동차의 메카 유럽 지역 으로 뻗어나갔다 .
영국법인 Kumho U.K Ltd.과 유럽법인 Kumho Germany Gmbh을 설립하여
유럽시장 공략에도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1997년 말에는 영국 버밍햄시에
기술연구소Kumho European Technical Center를 설립하여 유럽시장용
고성능 타이어 및 TBR 저편평 타이어 개발 활성화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국제 경쟁력 강화, 제품 개발력 확보 등을 꾀했다.
Oceania
시드니 지사가 있던 호주 지역의 판매규모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1988년
1월 시드니 지사를 법인화하여 호주법인Kumho Australia Pty Inc를 신설하였다.
이를 계기로 금호타이어는 매출 규모가 큰 미국, 유럽 등지에 지역본부장을
선출하는 등 본사 중심의 관리체계에서 현지 법인 중심으로 전환하여
해외영업활동을 신속하게 펼쳐나가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