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잠자는 돈, 자동차에서도 찾으세요! 자동차 휴면 보험금 조회

 

오랜만에 꺼내 입은 점퍼 주머니, 서랍 깊숙한 곳, 책장 사이. 이런 곳에서 뜻하지 않게 돈을 발견하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원래 내 돈이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돌아오면 뭔가 용돈이 생긴 것 같죠?

 

그런데 이런 잠자는 돈을 자동차에서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휴면 보험금 조회하고, 용돈 챙기세요!

 

 

1. 휴면보험금이란?

 

 

 

만기 또는 보험계약 해지일 후 2년이 경과 되어 소멸시효가 완성된 환급금 만기축하금을 말합니다.

 

휴면기간 이후에는 별도의 이자가 적립되지 않을뿐더러 일정 기간이 지나면 휴면예금 관리재단에 사용되므로, 즉시 수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약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2. 휴면보험금 찾아가기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나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보다 편리한 방법이 있답니다.

 

보험개발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여러 보험사를 방문할 필요 없이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데요. <과납보험료·휴면보험금 조회> 서비스에 접속하여 금액을 조회하고, 환급조회 신청과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잠자는 돈 찾기

 

자동차 보험금을 비롯해 은행 예금, 보험금, 카드 포인트나 증권사 계좌에서도 잠자는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휴면예금, 휴면보험금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 또 보험료를 제때 납입하지 않아 효력 상실된 보험계약이나 계약만기로 발생한 환급금이 휴면 계좌에 속합니다.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이용하면 은행과 보험, 우체국 등에 있는 각종 휴면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은행예금과 우체국은 소멸시효가 각각 5년, 10년 이며 보험 환급금은 기간이 2년입니다.

 

 

증권사 휴면계좌


주식에 수익에 생겼음에도 오랜 시간 배당금을 찾아가지 않는 미수령주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수령 주식은 예탁결제원 홈페이지 주식 찾기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투자자의 사망으로 수령이 불가능한 경우 상속자에게 교부될 수 있습니다.

 

 

③ 카드 포인트


신용카드 사용 시 일정액이 적립되는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데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나의 신용카드 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보험료들이 운전자에게 가지 못하고 잠들어 있다고 합니다. 밑져야 본전! 혹시나 놓친 돈은 없는지 한번 점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