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즐거운 설 명절을 위한 안전운전 체크 리스트!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6. 2. 2. 07:00

본문

 

 

까치 까치 설날은~ 민족 최대명절인 설이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물론 고향에 내려가는 길은 즐겁지만 가는 길 내내 꽉 막혀있을 도로를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합니다.

 

이렇게 명절이 되면 평소보다 장거리,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운전하기에 앞서 운전자도 자동차도 만발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명절 안전운전 체크리스트를 꼭 살펴보세요.

 

 


 

 

장거리 운전 시 필수 점검 항목

 

장거리 운전에 앞서 반드시 차량점검과 안전운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물론 바쁜 일상 속에서 한꺼번에 다 점검할 수는 없겠지만, 아래 필수리스트는 반드시 준비하도록 하세요.

 

 


1. 타이어 마모도와 상태를 점검한다


장거리 운전에서 특히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게다가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타이어에 의한 사고가 가장 많기도 하죠.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리면, 파손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반드시 공기압을 점검하여 채울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타이어 마모상태나 훼손 정도를 살펴보고 얼라인먼트 정비 및 타이어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안전용품을 구비한다


특히 교통사고나 비상상황이 많은 명절.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안전삼각대나 비상신호등과 같은 안전용품을 반드시 챙겨두도록 합니다. 게다가 타이어가 손상을 입게 될 경우 긴급출동 서비스를 호출하는 것도 좋지만 오래 기다리기가 싫다면 직접 해결하는 것도 좋은방법인데요, 타이어 교체 방법을 알아두거나 리페어키트를 구비해 미리 사용해보는 것이 좋겠죠?

 

 


3. 브레이크를 점검한다


귀성길에 오르는 자동차는 평소보다 사람도 많아지고, 짐도 많이 실려져 무게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무게가 많이 나가면 브레이크 작동 시에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또 정체로 인해 서다가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과 패드 등을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 라인의 오일 누출여부를 확인하고 오일을 보충해주도록 하며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자동차를 제동했을 때 금속 마찰음이 들리는지 확인해 교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전기장치를 점검한다


게다가 명절에는 야간 운행이 많기 때문에 자동차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 브레이크 등의 전구상태를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또 배터리 충전상태도 체크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시동 소리가 둔탁하게 들리거나 전조등 밝기가 일정하지 않을 때, 배터리 단자 주변에 흰색가루가 생겼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운전 시 안전수칙

 

 

 

1. 추위에 대비해 너무 두툼한 의상을 입으면 순발력이 떨어져 돌발사고에 대한 대처가 느릴 수 있습니다. 장거리운전에 대비해 편한 의상과 운동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2. 지방도로나 그늘진 곳에는 한파와 폭설로 인해 녹지 않은 눈과 블랙 아이스가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체를 피해 떠나는 심야시간대는 더욱 조심해야 하므로 급제동, 급가속은 피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도록 합니다.

 

3. 설 연휴 기간 중 교통사고 사망자 원인 1위가 음주운전이라고 하는데요. 술자리가 잦은 때인 만큼 음주운전은 절대 삼가며, 성묘 후에 음복 한 잔도 음주 운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합니다.

 

4.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혈중 알코올농도 0.1%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운전대 조작이 부정확해지고, 주의력도 떨어져 돌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대처가 늦어지게 되죠. 정체구간이라고 해서 안심하고 휴대폰이나 DMB를 이용하지 말고, 오히려 더욱 운전에 집중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날 고향 내려 가기 전에 금호타이어 ‘타이어프로’에 꼭 들러서 타이어 점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미리 자동차점검을 하지 못했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실시하는 무상점검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