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급휘발유를 넣으면 연비가 좋아진다? 고급휘발유, 진실 혹은 거짓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6. 1. 26. 07:00

본문

 

주유소에 들르면 휘발유와 경유 외에도 ‘고급휘발유’를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리터당 평균 2~300원 정도 높은 가격 때문에 쉽게 선택하지 못하지만, ‘고급’이라는 단어 때문에 운전자들의 눈길을 끌죠.

 

하지만 많은 분이 고급휘발유의 특징을 제대로 모르시는 경우가 많아요. 오늘은 휘발유의 차이점과 우리가 잘못 알고있는 상식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급휘발유란?

 


노란 일반 휘발유와 달리 녹색을 띄는 휘발유로, 일반휘발유는 91~93이지만 옥탄가가 94이상인 경우를 고급휘발유라고 말합니다. 엔진이 힘이 증가 되어 가속성이 높아지고, 노킹방지로 엔진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옥탄가와 노킹

 

 


옥탄가는 휘발유가 엔진에서 연소할 때 실린더 내에서 이상폭발(노킹)을 일으키기 어려운 정도, 수치를 말합니다. 곧 옥탄가 수치가 높으면 노킹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이죠.

 

한편, 오래된 중고차나 엔진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을 때 소음이 종종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자동차 엔진의 정상적인 연소과정과 달리 점화플러그 불꽃이 폭발하기 전 스스로 폭발하거나, 다른 쪽 혼합기에서 폭발하면서 나는 소음입니다. 물론 짧은 시간 내에서 발생하지만, 노킹은 피스톤과 밸브 등에 큰 충격을 주기 때문에 심할 경우 엔진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고급휘발유 제대로 알기

 

여러 정유사에서는 고급휘발유가 노킹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출력 향상, 연비 절약 등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내 차에 고급 휘발유가 적절한 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을 보호한다 YES!


옥탄가는 엔진의 불완전연소, 노킹을 막아주는 정도를 표시하는 것으로, 고급휘발유는 옥탄가가 높아 엔진을 보호해줍니다. 연료의 이상 발화를 막아 엔진을 보호하고 출력을 개선하며, 소음과 차량 떨림을 줄여 더욱 조용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2. 단순히 옥탄가만 높다? NO!


고급휘발유는 옥탄가 수치 외에도 엔진 부품이나 고무재질 씰 등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윤활성을 더 향상하는 첨가제를 더 많이 섞습니다. 엔진 청정제를 주입해 엔진 내 불순물을 제거하기도 하고, 마찰저감제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마찰 손실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3. 연비가 향상된다 NO!


가속성과 출력 면에서는 고급휘발유가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만, 연비향상 효과는 없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통상 공인연비의 오차범위가 3~5%인 것에 비해, 실제 실험 결과 이 오차범위를 약간 넘는 수준에서 연비 개선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4. 고급이면 다 좋다? NO!


무조건 고급휘발유를 넣는다고 좋다는 것은 아니며, 고급휘발유에 좋은 자동차는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고성능 차량입니다. 대부분의 수입차나 일부 국산 자동차의 경우 엔진인 노킹이 자주 일어나는 엔진으로 설계되어 있어 고급 휘발유를 권장하지만, 일반 자동차는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이처럼 차량 매뉴얼 상 옥탄가가 95 이상을 권장하는 자동차의 경우 고급휘발유가 적합한데요. 이러한 차량의 경우 오히려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이나 엔진 부조(떨림)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노후 된 차량에 사용하면 좀 더 향상된 출력을 느낄 수 있고, 오래 사용할 계획이라면 엔진 보호 차원에서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처럼 고급휘발유가 필요한 고성능 차량의 경우에는 전용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일반 차량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고급휘발유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