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앞이 안보여요! 자동차 김 서림 현상 해결하기

 

겨울철 안전운전을 힘들게 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김 서림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앞유리창이 뿌옇게 되면서 시야를 흐리게 하는데요, 전방 시야 뿐 아니라 사이드미러 쪽도 가리기 때문에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뿐 아니라 장마철이면 찾아오면 김 서림 현상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에 김 서림이 생기는 이유는?

 

먼저 자동차 김 서림 현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자동차 유리창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유리창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 그리고 차량 내부의 습기 때문입니다. 습기를 머금고 있는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자동차 유리와 만나면서 응축해 물방울 같은 김이 서리게 되는 것이죠.

 

 

자동차 김 서림 현상 해결하기!

 

1. 온도와 습도 맞추기

 

김서림을 예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는 것인데요, 그 중에서도 창문을 자주 열어 내부와 외부 온도를 같은 온도로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창문을 열고 달리기가 힘든데요, 그럴 때에는 미리 에어컨이나 히터로 차량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량 유리에 김서림이 많이 발생할 경우에는 공기순환을 내부순환이 아닌 외기유입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차량 내부와 외부 공기의 상태를 비슷하게 유지시켜주기 위함입니다. 이 밖에도 차량 내 김서림 방지 버튼을 이용하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김서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비눗물 이용하기

 

 

가정에게 간단하게 김서림 방지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방세제 혹은 샴푸와 물을 1:1.5 비율로 섞어서 창문에 뿌려준 후 비눗물이 마르면 마른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이는 주방세제나 샴푸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비눗물을 이용하면 약 2~3일 정도 효과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비눗물 뿐 아니라 감자나 식용유 등 집에 있는 물건을 활용해 김서림 방지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김서림 방지제 이용하기

 

 

운전 중 버튼 조작을 하지 않아도 되고 효과도 오래가는 방법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김서림 방지제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습기가 유리로 몰릴 때 창문에 얇은 막을 형성해 유리에 물이 맺히지 않도록 유지해줍니다.

 

 

겨울철을 비롯해 차량 내부와 외부와 온도, 습도 차이가 많이 나는 장마철에는 김서림 방지를 미리 미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주행 중에 히터나 에어컨, 김서림 방지 모드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이에 앞서 김서림 방지제나 비눗물 김서림 방지제 등을 이용해 미리 미리 김서림을 예방하는 것이 안전운전을 위한 시야확보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럼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