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효자노릇 톡톡히 하는 차계부. 제대로 알고 쓰자!


중고차 팔 때 한 푼이라도 더 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을 듯합니다. 물론 자동차 가격에는 모델이나 연식, 옵션, 사고 유무 등의 내용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잘 알지만, 조금이나마 자동차의 가치를 높이고 싶죠.


이때 자동차의 지출내역을 기록하는 차계부를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금호타이어와 함께 자동차 성능도 높이고 연비도 절약하는 차계부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차계부란?




자동차의 주행거리, 주유 기록, 보험, 자동차세 등 자동차의 운행과 유지에 들어가는 경비를 모두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가계부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렵게 느껴지지만, 오히려 수입이 없고 지출만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차계부를 쓰면 도움 되는 3가지 

 

 

 

1. 경비 절약 : 자동차에 관련된 모든 경비를 기록하여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주유 기록을 꼼꼼히 관리하다 보면 최적의 연비를 내는 주유소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2.자동차 수명 : 주유 내용은 물론 자동차에 들어가는 정비내역과 소모품 교체 시기를 기록하기 때문에 일정 거리 운행마다 체크해야 할 필요 부분을 꼼꼼히 챙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성능은 물론 수명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3. 중고차 판매 : 꼼꼼히 작성한 차계부는 중고차 시장에서 내 차의 가치를 올려줍니다. 구입부터 판매 시점까지 자동차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면, 판매 시 자동차의 가격을 조금 더 높이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중고차 직거래할 때 더 중요한 효과를 냅니다. 이미 일본의 경우 차계부가 없으면 중고차 매매 시 공식적으로 10% 감액하기도 합니다. 



3. 차계부 관리법 




차계부는 자동차 구입 이후부터 바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하게 날짜와 금액만 입력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인 항목이나 장소, 특이 사항을 함께 입력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해두어야 전반적인 자동차 유지비용을 파악하고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계부는 통장 형태도 있지만, 최근 내비게이션에 내장된 형태나 온라인 차계부,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특히 스마트 앱은 편리하고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량 관리에 미숙한 초보운전자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겠죠?



4. 차계부 앱 추천 


마카롱



SMS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빠른 주유 기록이 가능하며, 월별지출이나 운행 거리 연비 등을 통계 그래프로 받아볼 수 있어 간편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모두의 차고’ 카테고리에서는 같은 지역 내 사용자들의 주유소, 정비소를 추천하고 정비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카롱 앱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 애플 앱스토어




초간단 차계부 




기본 차계부 작성에 충실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깔끔한 디자인 구성이 눈에 띕니다. 주유 기록 관리, 정비기록, 기타(세차, 튜닝) 내용 등을 기록할 수 있으며, 특히 여러 대의 차량을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차계부를 꾸준히 사용할 때 실제로 자동차 유지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든다고 합니다. 알뜰한 운전을 원한다면 차계부 작성 습관을 미리 길러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