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소중한 내 차 남들보다 더 잘 파는 방법



개인적인 사정으로 몇 년 간 사용하던 자동차를 팔아야 하는 금대리. 그런데 중고차 판매는 처음이라 걱정되는 부분이 많은데요. 물론 중고차 가격에는 자동차 모델이나 연식, 주행거리, 사고 유무 등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알지만, 다른 부분까지 신경 써서 좀 더 좋은 값을 받고 싶습니다.


이렇게 금대리처럼 중고차를 조금이라도 좋은 가격에 팔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을 텐데요,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중고차 판매 꿀팁을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1. 적절한 시기를 선택한다



중고차는 연식이나 주행정보, 사고유무 등에 의해 가장 가격이 크게 좌지우지되지만, 판매 시기에 따라 등락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연식이 바뀌는 연말~연초, 명절(설날, 추석)이나 여름 휴가철이 지나면 중고차 시세가 하락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중고차 판매할 계획이 있는 소비자라면 그 전에 미리 시세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시세는 수시로 체크한다




신모델 출시가 예정된 자동차이거나 주행거리가 9만 km에 육박한 자동차, 제조자 A/S기간 만료가 가까워졌다면 판매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중고차 가격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분간 자동차를 처분할 계획이 없는 운전자라도 주기적으로 자동차 시세를 체크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중고차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협상 전 시세를 미리 알아두면 판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비내역과 차계부 챙기기


차계부는 자동차의 주행거리나 주유 기록, 보험, 자동차세 등 자동차의 운행과 유지에 들어가는 경비를 모두 기록하는 일지입니다. 차계부를 작성하면 유지비용의 낭비를 막을 수 있고, 정비 기간도 잘 지킬 수 있어 자동차 수명 연장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잘 관리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중고차 판매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정비업소가 발행하는 통장형태의 차계부부터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스마트폰 차계부,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니 적절하게 이용해보도록 합니다.



4. 튜닝제품은 분리하는 것이 좋다



사실 자동차 튜닝부품은 중고차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리 여부에 민감한 중고차의 경우는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순정상태(기본)일 때 최고 가격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탈부착이 가능한 튜닝이라면 분리하여 별도로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직거래를 이용한다




중고차 판매 방법은 개인 직거래와 딜러판매로 나뉘게 되는데요. 직거래를 이용하면 중고차 시세와 동일한 수준으로 판매할 수 있어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거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모든 과정을 직접 처리해야 한다는 면에서 불편한 점을 감수해야 하는데요. 동호회 직거래 혹은 지인 거래 등을 이용하면 서로 맞는 가격에 협상할 수 있으며, 빠르고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 판매사이트에 매물을 올리는 방법은 일반인보다 딜러들에게 연락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6. 작은 손상부위는 수리하지 않는다


사고로 인한 수리를 제외하고 작은 흠집이나 찌그러진 부위 등은 수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이 부담하는 수리비용과 딜러가 감가하는 가격이 비슷하기 때문이죠. 단, 차량을 깨끗한 상태로 판매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무엇보다 공급과 수요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는 점! 따라서 시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