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둠이 무서워요! 초보 운전자를 위한 야간 운전 주의사항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5. 11. 26. 07:00

본문



운전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밤길 운전인데요. 야간 운전 시에는 시야의 범위가 좁아져 운전하기도 힘들고, 보행자나 위험 물체 발견이 늦어집니다. 


특히 운전 실력이 미숙한 초보자들은 긴급 상황에 잘 대처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도 하죠. 하지만 작은 팁들만 기억해두고 실천하면 훨씬 수월하다는 사실! 금호타이어와 함께 야간 운전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해요. 

 

 


 


1. 주행 속도를 늦춘다


야간 운전 시에는 일반 속도보다 20% 정도 감속하고, 특히 커브 길은 전조등이 도로를 다 비추지 못하기 때문에 꼭 속도를 늦춰야 합니다. 게다가 눈이나 비가 오면 불빛이 분산되고 더욱 밝아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안개 낀 밤이나 눈, 비가 오는 밤에는 평소보다 더욱 천천히 달려야 합니다. 

 

 

2. 상대방에게 자신을 알린다


어두워지기 전에 미리 전조등을 켜고, 상대방이 나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판단되면 미리 알려줘서 사고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교차로나 커브 길을 돌 때는 전조등을 아래위로 번갈아 비춰 자신의 차가 접근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3. 룸미러 위치를 조정한다 


뒤따라오는 차량이 가깝게 붙어오거나 상향등을 켰을 경우 룸미러에 비쳐 시야에 방해를 주게 됩니다. 이때 룸미러를 살짝 옆으로 틀어 빛의 반사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4. 실내등 점등 금지


차 실내가 밝으면 전방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므로 야간 운전 시에는 차 안이 최대한 어두운 상태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꼭 실내등을 꺼주고, DMB 시청도 자제하도록 합니다. 게다가 주간 운전 시보다 눈에 피로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고, 자동차 계기판 밝기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1차선 운행은 피한다


1차선에서 주행 하면 정면에서 오는 차량의 라이트 불빛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눈이 부셔 자칫 사고가 날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혹은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대편 차량 접근 시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바꿔 서로 배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린 야간 운전 시 주의사항만 알아둬도 조금은 안심이 되겠죠? 무엇보다 밤은 가시거리가 짧기 때문에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운전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