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이 아닌 필수! 자동차 검사 받기

 

자동차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 꼭 받아야 하는 자동차 검사. 사람도 건강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 처럼 자동차를 안전하게 타게 위해서 자동차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사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태료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검사가 필요한 이유와 검사 절차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검사는 왜 하는 것일까

 

 

 

자동차 검사의 목적은 육안과 기기를 통해 차량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배출가스 검사를 통해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차대번호와 등록번호판 등으로 소유권을 확인해 위변조를 방지하고, 불법 구조 변경과 책임 보험 가입여부 확인으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2. 자동차 검사의 종류

 

1) 신규검사 : 자동차가 처음으로 등록할 때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

2) 종합검사 : 처음 신차 등록 후, 4년 후에 받는 검사

3) 정기검사 :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받는 검사

4) 임시검사 : 법적으로 안전기준 미달 등 검사 명령을 받았을 경우 시행하는 검사

5) 튜닝(구조변경) 검사 : 자동차의 구조 및 장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교통안전공단으로 부터 승인을 얻기 위한 검사

 

자동차 검사 종류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종합 검사의 경우, 여러가지로 나뉘어져 받아 오던 자동차 정기검사와 배출가스 정밀검사 및 특정 경유자동차 검사의 항목을 하나의 검사로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검사시기를 정기검사 시기로 통합하여 한 번의 검사로 모든 검사가 완료되도록 함으로써 자동차 검사로 인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튜닝(구조변경)검사 항목 역시, 차량 운행의 편리성과 비용 절감 등 자동차와 관련된 실제 생활 패턴에 변화가 많아지면서 도입된 제도입니다. 무분별한 구조변경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구조변경을 하기 전에는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승인을 얻어서 변경토록 하고 있는데요, 튜닝 승인을 받은 자동차 소유자는 반드시 소유자동차의 규모에 맞는 자동차정비업체에서 튜닝작업을 하여야 하며, 변경하였는가에 대한 튜닝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자동차 정기검사 절차

 

자동차 정기 검사는 언제 받을 수 있을까요? 내 차의 검사 기간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차 검사 날짜를 조회한 후, 자동차 번호와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면 검사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검사 기간은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 후 31일 이내입니다. 자동차 검사를 제때 받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 하는데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하시면 검사 기간 내 검사를 받는 것은 물론 예약 할인까지 받을 수 있으니 검사 전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동차 정기검사, 이것 꼭 기억하세요!

 

1) 자동차 등록증 및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내 차 검사기간 확인하기'

2) 검사기간 만료일 전 후 31일 이내에 검사 받기

3)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 하고 할인 받기

 

 

자동차 검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점, 이제 기억하셨죠?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린 자동차 검사 절차에 따라서 기한 내에 꼭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