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자동차의 안전과 성능을 책임지는 타이어 마모도 확인방법

 

 

 

타이어의 수명을 알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타이어 ‘마모도’입니다. 물건을 오래 쓰면 닳듯이 타이어도 잦은 운전으로 표면의 마모가 많이 진행되는데요. 타이어 마모가 많이 진행될수록 빗길이나 눈길에서의 사고 위험성이 높아져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마모도 확인방법과 함께 마모도를 줄이는 올바른 주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마모도 확인법

 

 

 

타이어 트레드에는 마모도를 체크할 수 있는 마모한계선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 선까지 타이어 표면이 닳게 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또 100원짜리 동전 하나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동전을 타이어의 홈에 거꾸로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님의 감투가 보이면 교체를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렇듯 타이어 마모도는 공기압 체크와 달리 눈으로도 쉽게 체크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형태별

위치 교환을 잘못했을 때 나타나는 편마모가 나타나며, 휠 밸런스나 휠 얼라인먼트가 불량하면 파상마모가 나타납니다. 또 날개깃 마모는 바깥에서 안쪽, 혹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토아웃이 과다하면 나타나며 휠 얼라인먼트나 휠 베어링 등이 이완되면 접시 모양으로 마모가 일어납니다. 

 

· 차량별

차체의 무게나 자동차 조향축, 구동축 등 차량의 특성에 따라 타이어가 마모되는 부분과 속도가 달라집니다.

 

· 주행조건별

같은 주차장이나 코스를 반복해서 이용하는 차량은 타이어가 한쪽으로 미끄려져 편마모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고속도로보다는 급제동, 급발진이 많은 시내주행에서 마모가 더 빨리 진행됩니다.

 

· 계절별

같은 제품이더라도 계절에 따라 타이어 마모 속도가 달라집니다. 일반 타이어의 경우 도로 온도가 높은 여름이 다른 계절에 비해 마모 속도가 빠르며, 겨울용 타이어의 경우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부드러워  마모 속도가 빨라집니다.

 

 

 

타이어 마모 줄이는 운전법

 

물론 계절이나 정해진 주행 패턴을 고칠 수는 없지만, 간단한 운전 습관만 바꿔도 타이어 마모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우선 짐을 많이 싣지 않습니다. 하중이 크면 지면과의 마찰이 커져 타이어 마모도가 심해질 뿐만 아니라, 차량의 각종 부품이나 타이어에 손상을 가해 연비와 수명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자동차에 짐을 많이 싣지 않도록 하며, 싣더라도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급제동이나 급가속, 급출발을 하게 되면 타이어 표면이 빨리 닳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 타이어 마모뿐만 아니라 연료 소비량 증가, 사고 위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금호타이어 마모수명보증제도

 

타이어가 마모 한계 표시까지 완전 마모 되었을 때, 실주행 거리와 보증 거리 간의 차이만큼 보상하는 국내 최초 마모 수명 보증 제도입니다. 

 

 

 


타이어의 수명을 책임지는 마모도! 월 1회 주기적으로 마모도를 체크하고, 장거리 주행 이후에는 더욱 꼼꼼하게 체크하는 방법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금호타이어의 마모수명 보증제도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