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관리하는 남자, 그루밍족 전성시대

 

 

과거에는 남자 화장품은 스킨과 로션이 전부였었고, 남자가 미용실에 가고 네일샵을 찾는 게 이상하게 여겨졌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남자들만을 위한 아이템이나 패션샵이 갈 수록 늘고 있으며, 꾸미고 관리하는 남자들을 일컫는 '그루밍족' 이라는 단어까지 생겨났습니다.

 

그렇다면 그루밍족은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남성들의 미용공간으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바버샵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루밍(Grooming)족의 증가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주는 데서 유래된 용어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가리킵니다. 남자들도 여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돋보이기 위해 헤어부터 피부, 치아관리, 화장, 성형수술까지 하기도 합니다.

 

 

2. 한국, 남자 화장품 매출 세계 1위

 

 

 

 

이러한 그루밍족 증가의 결과로는 대표적으로 남성 화장품시장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한국 남성의 뷰티 관련 지출이 전 세계 남성 스킨케어 시장에서 매출 1위에 달했으며, 매년 빠른 속도로 규모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뷰티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불면서 전에는 매장 구석에 있던 남성화장품이 중심으로 이동하는가 하면, 스킨케어 같은 기초제품만 국한되어 있던 화장품 종류도 아이라이너나 비비크림 등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큐 멘즈 백화점

 

한편, 일본에는 세계 최초로 남성 전용 백화점인 ‘한큐 멘즈 백화점’이 있습니다. 백화점 9개 층에는 악세사리부터 가방, 브랜드별 의류, 뷰티샵 등이 입점해 있으며, 헤어살롱과 네일살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혼자 쇼핑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들을 대상으로 코디네이터 서비스도 하는 등 남성들을 위한 차별화 된 서비스로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3. 남자만을 위한 살롱, 바버샵

 

바버샵(Barber shop)은 단순히 머리만 자르는 공간이 아닌 남성들을 위한 미용 공간으로, 이발소와는 분명히 다른 개념입니다. 특히 미용실과는 달리 바버샵에서는 면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이렇듯 바버샵에서는 헤어와 쉐이빙 서비스뿐만 아니라 구두나 악세사리 등의 패션 소품을 판매하거나, 클래식한 분위기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헤어샵이 아닌, 남자들을 위한 작은 살롱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4. 서울시내  바버샵

 

HERR

 

 


주소 :  용산구 한남동 32-51
전화 :  02-511-9464


영국 정통 이발소에서 하는 습식 면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면도 중에는 위스키 한잔을 제공해 고객이 긴장을 풀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무료 구두 관리와 맞춤형 스타일 상담도 진행하며,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한 편리한 공간도 갖추고 있습니다.

 

 

Bless Barbershop

 

ⓒNobless


주소 :  강남구 신사동 662-17 1층
전화 :  02-517-3988


국내에 남성 바버샵 문화를 전파한 1세대 바버숍으로, 머리를 자르기도 하지만 트렌디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는 곳입니다. 여자고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연인이 함께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nothing n nothing

 

 


주소 : 마포구 서교동 335-20
전화 :  070-4067-2882


강렬한 붉은 색과 은은한 조명, 독특한 인테리어가 눈에 띄는 바버샵입니다. 포마드를 사용해 앞머리를 세우는 리젠트 컷을 많이 하며, 매장 안에서 다양한 종류의 포마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외모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자기관리를 더욱 중요시하면서 그루밍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 어떤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날지도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