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황사철 자동차 관리법 - 미세먼지로부터 내 차 지키기!

황사철 자동차 관리법

미세먼지로부터 내 차 지키기!

 

 

따뜻한 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봄의 불청객 황사! 황사와 미세먼지에는 기관지와 호흡기, 피부 노화 등 건강에 매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자동차와 같은 기계에도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특히 올 봄에는 강력한 황사가 자주 찾아올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가 있었던 만큼 더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겠죠?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자동차 관리법을 소개해드립니다.

 

 

ⒸSean Ness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주세요

황사 속에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석영, 카드뮴, 알루미늄 등이 포함되어 있어 운전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에어컨 필터를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자동차 실내는 호흡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더욱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운전자가 황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공기 정화와 안과 밖의 공기 순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겨울 내내 사용한 에어컨 필터는 히터 사용과 함께 미세먼지로부터 오염이 되었을 수 있으니 봄에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Nan Palmero

 

 

에어필터를 교체해 엔진을 보호하세요

에어필터는 외부의 미세먼지와 이물질 등을 여과해 엔진 실린더에 전달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 필터의 여과지에 다량의 먼지가 쌓이면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연료가 손실되어 연비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래 중금속 등의 오염물질을 포함한 황사먼지가 불 때에는 엔진 흡기구에 설치된 에어 필터의 상태를 점검하고 각별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 필터를 점검해주세요

황사와 먼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연료필터를 점검해야 합니다. 연료필터는 연료에 포함 된 수분이나 이물질을 걸러주는 정화장치인데요, 교환 시기를 넘기면 연비가 떨어지고 엔진소음이 심해지기 때문에 점검을 통해 필요하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The359

 

 

먼지를 털고 세차를 하세요

황사 바람으로 더러워진 자동차를 세차하기 전에는 물기를 짠 수건으로 앞, 뒤 유리를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와 같이 와이퍼를 작동하면 모래와 미세먼지로 인해 유리창에 흠집이 생기거나 와이퍼의 고무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죠. 세차를 할 때는 황사 속에는 모래와 먼지 등 이물질이 다량 포함돼 있어 고압수를 이용해 먼지와 모래를 1차적으로 제거한 후 부드러운 융과 왁스를 통해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 후에는 되도록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고 실외 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는 차량 덮개를 씌워주는 것도 차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Denise Krebs

 

 

와이퍼를 점검하고 워셔액을 보충해주세요

황사와 봄비가 잦은 봄철에는 와이퍼를 작동할 일이 더욱 많은데요, 와이퍼 작동 시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남고 물기가 잘 닦이지 않거나 드르륵 소리가 나면 와이퍼를 교환해야 합니다. 황사철에는 평소보다 충분한 양의 워셔액을 뿌리며 와이퍼를 작동해야 유리창의 손상을 막고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황사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워셔액도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ntony Howard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황사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황사 속에 있는 각종 유해물질들은 운전자의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핵심 부품의 고장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대비와 관리를 통해 건강과 안전을 지켜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