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봄맞이 자동차 관리법 - 내 자동차가 봄을 맞는 자세는?

 

내 자동차가 봄을 맞는 자세는?

봄맞이 자동차 관리법

 

 

따뜻한 햇볕이 느껴지는 봄이 왔어요~ 가정에서는 겨울내 입었던 두터웠던 옷들을 정리하고 봄 맞을 준비를 할 시기인데요, 자동차 역시 봄맞이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 알고 있나요? 영하의 날씨, 눈길, 염화칼슘, 잦은 히터의 사용 등으로 고생했던 자동차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봄맞이 자동차 관리법.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확인해볼까요?

 

 

Ⓒ Jennifer C

 

 

겨울철 지친 배터리 점검하자!

자동차는 계절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배터리는 히터, 열선시트 등으로 인한 겨울철 전력소모가 많았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게 상태를 점검해야 하는데요, 겨울철 배선들이 얼었다가 녹으며 배선 내 수분으로 합선될 수도 있으니 정비소에서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배터리 본체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털어낸 후 인디케이터 색상을 확인하고, 수명 점검을 통해 필요시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Lance Fisher

 

 

와이퍼 점검과 교체는 미리미리!

언 땅을 녹이는 봄비가 자주 내리는 봄에는 이를 대비해 와이퍼를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철 사용 시 낮은 기온으로 수분이 얼어붙고, 눈이 내려 와이퍼의 고무재질이 마모되었을 수 있답니다. 차 유리에 맺힌 물기가 잘 닦이지 않거나 와이퍼에서 소음이 나고, 와이퍼가 지나간 자리에 얼룩이 남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는 와이퍼를 교체해 주시길 바랍니다.

 

Zeevveez

 

 

황사 예방을 위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자!

봄이면 영락없이 찾아오는 황사에는 오염물질이 가득한데요, 이런 미세먼지로부터 운전자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에어컨 필터는 잘 관리하고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 먼지는 자동차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엔진 연소에 필요한 공기의 흡입을 방해해 연료소비를 증가시키기도 한다는데요, 봄이 시작되면 꼭 점검해야 할 부분이 바로 에어컨 필터이죠. 에어컨 필터는 평균 1km 운행 시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나들이가 많은 봄철에는 평소보다 더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Nam-ho Park

 

 

전조등 점검으로 선명한 시야를 확보하자!

황사 외에도 봄철 또 다른 불청객인 안개에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하향등 및 안개등은 단순히 전방을 밝히는 것을 넘어서 상대편 운전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도 하므로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구 교체 시 규정에 맞지 않는 높은 와트(W)수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전구가 고장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주변 장치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체 전, 자신의 차량에 맞는 전조등 규격을 확인하여 전구와 전선을 연결하는 커넥터 규격 및 사용 전력 등이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하죠. 또한 안전 규격보다 지나치게 밝은 전조등은 상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Soumyadeep Paul

 

 

겨울내 뭍은 오염물질은  깨끗히 청소!

겨울에는 춥고 눈이 많이 오기 때문에 세차를 소홀하기 마련인데요, 눈이 쌓인 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은 차체에 들어가 차량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염화칼슘과 가장 많이 닿는 자동차 하체 부분을 꼼꼼하게 세차해주세요. 자동차 바닥 부분은 다른 부분들과 달리 코팅이 안되어 있어 부식되기 쉽고 엔진 뿐아니라 완충장치, 제동장치 등 여러 부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하부를 전문적으로 하는 세차장에서 세차를 하거나, 셀프세차장의 고압세척기를 사용해 타이어와 앞,뒤 범퍼 하단 쪽을 구석구석 세척해주시길 바랍니다. 

 

Robert Couse-Baker

 

 

 

타이어와 브레이크를 점검하자!

겨울용 타이어는 눈 또는 빙판길 주행에 최적화 되어 있어봄철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노면이 미끄러운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마찰력을 높이는 것이 좋지만, 일반 노면을 겨울용 타이어로 주행하면 소음이 많이 발생하고 타이어 마모가 빨라지는데요, 눈이 내리지 않는 3월부터는 일반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겨울철에 맞게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추었다면, 다시 정기압으로 올려주세요. 또한 브레이크 패드에서 소음이 나지 않는지 점검하고, 패드가 마모되었다면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Ted Major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봄맞이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동차 관리는 늘 안전과 직결되니 더 늦기 전에 자동차 관리를 철저히 하고, 즐거운 드라이빙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