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호타이어] 좋은 타이어 오래 사용하는 방법

호호, 신나는 생활

by 금호타이어 2011. 6. 7. 19:33

본문



마일리지Mileage를 높이자!

             좋은 타이어 오래 사용하는 방법 
 

바야흐로 고유가 시대이다.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유가에 마음 졸이는 운전자들이 많다.
특히 생업과 관계된 트럭 운전자들이라면 이러한 고민이 더욱 심할 것. 재미있는 것은 연비와 타이어의 마모와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연료를 절약하는 연비향상 주행습관은 결과적으로 타이어의 마일리지를 향상시킨다. TBR 뉴스페이퍼 이번 호에는 마일리지를 높이는 주행방법을 소개하여 고유가 시대에 연비도 절약하고 타이어 교환 주기도 줄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1.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타이어 마모는 어느 하나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공기압, 하중, 속도, 커브, 브레이킹, 도로조건, 대기온도와 운전 습관 등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도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

공기압 공기압은 타이어 마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공기압이 떨어지면 그만큼 지면에 접하는 타이어의 면적이 높아져 저항이 생긴다. 규정 공기압 대비 20%부족하면 타이어 수명은 평균 15% 이상 감소하며 45%가 부족하면 타이어 수명은 40% 감소한다. 수시로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은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되지만 연료와 타이어도 절약할 수가 있다.

하중 하중 역시 타이어 마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무거운 짐을 질수록 지면과의 마찰이 커지기 때문이다. 눈여겨봐야 할 것은 마모도가 매우 심해진다는 것이다. 적정하중에서 30% 이상 추가되면 타이어 평균 수명은 60%나 감소한다. 언제나 넘치는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고 했는데 적재 역시 마찬가지다.

속도 속도와 타이어 마모와의 관계는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시속 55km를 기준으로 마모도를 100이라고 했을 때 90km에서는 마모가 50% 감소한다. 반대로 90km 이상 속도가 높아지면 마모도도 높아진다. 이는 자동차 타이어의 원심력과 관계가 있다. 저속으로 주행할 때보다 고속으로 주행할 때 원심력이 커져 지면과 닿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마모도가 줄어든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속을 하면 그만큼 마찰력이 커져 마모도는 더 높아진다.

노면 타이어 마모는 트레드 운동량에 비례하여 나타난다. 쉽게 말해 거친 노면이매끄러운 노면보다 마모도가 높아진다는 것. 콘크리트 노면의 경우 타이어 트레드의 상하 운동량이 많아 아스팔트 노면보다 15% 빨리 마모된다.

대기온도 날이 추우면 타이어를 구성하는 입자들의 결합력이 높아지고 날이 더워지면 결합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동절기 대비 온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25~30%정도 마모가 빨리 진행된다.


2. 공기압 영향에 따른 마일리지 비교
 

-규정 공기압 미달시 타이어의 평균 수명은 급격히 하락


3. 적재하중의 영향에 따른 마일리지 비교
 


-과적재 차량은 차량의 각종 부품뿐 아니라 타이어에 필요 이상의 스트레스를 가
하여 수명 하락의 원인이 됨
-과적재는 타이어 손상과 연비 증가의 주 요인
-과적재는 또한 타이어의 마모를 가속시킴



4. 타이어 마모를 줄이는 올바른 적재 요령
 



5. 타이어 마모를 줄이는 올바른 주행 요령
 

1. 급출발, 급가속, 급정지를 하지 않는다.
2. 도로상황을 예측하여 탄력주행과 관성주행하는 습관을 들인다.
3. 차간거리를 유지하여 서서히 부드럽게 정지한다.
4. 필요 없는 짐을 없애 차를 가볍게 한다.
5.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한다.
6. 과속을 하지 않는다.
7. 제때 얼라인먼트를 잡아 이상 마모를 방지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