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내 타이어의 SOS 신호! 타이어 손상의 종류와 원인

 

 

운전을 하다가 문득, 평소보다 승차감이 떨어진 것 같다고 생각한 적 있으신가요? 혹은 예전보다 코너링이 부드럽지 않다고 느껴진 적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의 자동차 타이어가 손상됐을 가능성이 높아요.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타이어는 닳거나 훼손될 수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손상의 다양한 종류와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잔주름

 

 

타이어를 사용하다 보면 타이어에 잔주름이 생긴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죠. 타이어에 잔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아주 다양해요. 운전자의 주행 습관, 타이어 노화, 직사광선의 영향 등으로 인해 타이어에 주름이나 실금이 생길 수 있어요.

 

타이어 주름은 그 유형과 위치에 따라 위험성이 달라져요. 휠 림 부근에 생긴 잔주름은 주행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으로, 치명적인 손상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러한 잔주름을 오래 방치하면 타이어 성능이 저하되므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바닥 부분에 주름이 생겼다면, 이는 공기압이 낮아졌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타이어 바닥에 주름이 생겼다고 해서 당장 타이어를 교환할 필요는 없지만, 정비소를 찾아 공기압 체크를 받아보는 게 좋아요.

 

반면 사이드 월 부분에 잔주름이 생겼다면 최대한 빨리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사이드 월은 유연하게 구부러졌다 펴지는 과정을 반복하는 부분인데요.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 열, 마찰 등으로부터 타이어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이러한 사이드 월에 갈라짐이 생겼다면 펑크 및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사이드 월 부분에 균열이 생긴 것을 발견했다면 바로 타이어를 교체해주세요!

 

 

이상 마모

 

 

타이어의 이상 마모란, 타이어가 고르게 마모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마모되는 현상을 말해요. 이상 마모는 차량 이상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타이어에 이상마모가 없는지 확인해야 해요.

 

이상마모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혹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토아웃이 과다하면, 타이어 트레드 한쪽이 날개깃 모양으로 밀려 올라가 있는 ‘날개깃 마모’가 발생해요. 캠버가 과다하거나 위치 교환이 잘못됐을 경우에는 한쪽만 마모가 진행되는 ‘편마모’가 발생하고요. 이 밖에도 휠 얼라인먼트가 불량하거나 휠 베어링이 이완됐을 때는 ‘접시 모양 마모’가, 휠 밸런스나 휠 얼라인먼트가 제대로 조정돼있지 않다면 ‘파상 마모’가 발생합니다.

 

또한 타이어 트레드의 중앙 부분만 마모됐다면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게 주입돼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 상태로 계속 운전을 하면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으니, 적정 공기압으로 낮춰주셔야 합니다.

 

이처럼 이상 마모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발생 원인도 다양해요. 이상 마모를 발견하셨다면 꼭 정비소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세요!

 

 

사이드 월 파손에 의한 코드 절상

 

 

앞서 설명한 타이어 잔주름, 마모 현상 등은 주행 중에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에요. 하지만 사이드 월 파손에 의한 코드 절상은 주로 외부의 충격에 의해 일어납니다.

 

코드 절상은 사이드 월의 코드가 끊어져서 타이어 측면 중 일부가 혹처럼 팽창하는 현상인데요. 일반적으로 운전 중에 타이어에 심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해요. 도로에 있는 돌출물을 밟고 지나갔거나, 과속방지턱을 과도한 속도로 주행하면 코드 절상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요철이 심한 길이나 장애물이 있는 곳을 달릴 때는 속도를 줄여 코드 절상을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코드 절상은 주행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주세요! 

 

 

타이어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내구성 좋은 타이어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죠.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운전자가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타이어를 오래 사용할 수 없어요. 그동안 타이어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면, 오늘만큼은 정비소에 들려 타이어 점검을 받아보는 게 어떨까요? 특히, 금호타이어의 타이어프로와 같은 전문적인 타이어 정비소에서 서비스를 받는다면 여러분의 드라이빙이 더 안전해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