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도 끝났는데 운전면허 따볼까? 운전면허시험 볼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많은 이들의 응원 속에 2018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아직도 학생들은 대학별 모집 요강에 따라 논술이나 면접, 실기 등을 준비하느라 바쁜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을텐데요. 수능 시험을 마친 학생들이라면 대학 입시 외에 도전하는 분야가 또 있습니다. 바로 운전면허시험입니다. 수능을 마친 학생들을 포함해 운전면허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운전면허시험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응시과목 결정하기

 

운전면허시험 중 많은 이들이 응시하는 과목은 1종 보통과 2종 보통이 있습니다. 1종 보통은 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차, 적재 중량 12톤 미만의 화물차 등을 운전할 수 있으며, 자동과 수동 변속기 모두 운행할 수 있습니다.

 

 

 

2종 보통은 일반승용차, 승차 정원 10인 이하의 승합차, 적재 중량 4톤 이하의 화물차 등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2종 보통은 자동과 수동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수동을 선택할 경우에는 자동과 수동 변속기 차량 모두 운전이 가능하고, 자동은 자동 변속 자동차만 운전할 수 있습니다.

 

 

학과시험 준비는 이렇게!

 

지난해 운전면허시험이 바뀌면서 학과시험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730개 였던 문항수가 1000개로 늘어났고 기본적인 운전상식 외에도 난폭운전이나 보복운전 등과 관련된 도로교통법 상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보행자 보호와 긴급자동차 양보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도 출제됩니다.

 

 

학과시험을 위해 종이 문제집을 갖고 다니기 어렵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면허시험'을 검색하면 운전면허시험 관련앱들을 다운로드해 문제를 풀어볼 수 있고, 시험 관련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답노트 기능을 활용하면 학과시험 합격은 어렵지 않겠죠? 학과시험의 경우 1종 보통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장내기능시험 꿀팁!

 

학과시험은 시험이 끝난 후 합격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시험에 합격하면 장내기능시험을 치를 수 있는데요. 면허시험 과정 중 가장 어렵고 탈락의 고배를 마시기도 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과해야 실제 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됩니다. 장내기능시험 중에서도 경사로와 직각주차 코스로 인해 많은 이들이 탈락하게 되는데요. 직각주차코스의 경우 탈락원인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경사로 진입 및 재출발

 

경사로 코스의 경우 2종 보통(자동)이라면 큰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시작점을 출발해 경사로에 서서히 진입했을 때 정지선이 살짝 보이지 않는 정도일 때 멈추면 됩니다. 1종 보통이나 2종 보통 수동의 경우에는 경사로 정지선에서 정차 후 출발할 때 감점 및 실격을 당하기도 하는데요. 시동이 꺼지거나 차가 밀릴 경우 감점 혹은 실격됩니다. 경사로 정차 후 재출발 할 때는 [반클러치▶브레이크 해제▶천천히 클러치에서 발 떼기] 과정을 연습하면 시동 꺼짐이나 차가 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직각주차(T자 코스)

 

직각주차코스를 통과하는데 도움이 되는 공식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공식을 외우는 것도 좋지만 머릿속으로 해당 코스를 통과하는 장면을 연상하며 연습해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됩니다.

 

직각주차시 뒷바퀴과 주차라인과 나란하도록 진입한 뒤 운전대를 왼쪽으로 끝까지 감아 천천히 후진합니다. 좌우측 사이드미러를 통해 양쪽 노란선의 위치를 잘 확인하면서 진입합니다. 차와 주차라인이 수평이 되었으면 핸들을 중앙으로 오도록 한 다음 확인선까지 후진합니다. 확인 완료 후 코스를 탈출할 때 너무 급하게 핸들을 꺾으면 노란선에 닿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앞으로 전진하면서 오른쪽 어깨가 오른쪽 노란선과 나란해지면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두바퀴 반 감고 천천히 빠져가도록 합니다.

 

기본조작법 및 교통 법규 숙지 필수

 

본격적인 코스 출발에 앞서 기본적인 차량조작을 테스트 하는데요. 기어변속,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 4개 항목 가운데 무작위로 두개가 출제됩니다. 그 보다 먼저는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착용과 함께 본인 시야에 맞도록 좌석을 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매 코스에서는 정지선, 차선 유지, 중앙성 침법 금지, 교통신호 준수와 같은 기본적인 교통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방심은 금물! 도로주행

 

도로주행에서는 안전벨트 착용을 잊지 말고 급가속, 급제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티어링휠 급조작이나 어린이보호구역 미준수, 긴급차량 양보 미준수, 안전거리 미확보 등 실제 도로에서 지켜야 할 다양한 항목들을 평가합니다. 그 중에서도 급제동이나 급가속, 스티어링휠 급조작 등은 수험생이 과도하게 긴장할 경우 팔과 어깨,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발생합니다. 주변을 달리는 다른 차들에게 위축되지 말고 조금 천천히 하지만 교통 규칙을 준수한다는 생각으로 몸에 힘을 빼고 정확하게 운전합니다.

 

 

 

학과시험부터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에 이르기까지 운전면허시험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운전면허시험에 응시할 때, 본인과 타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첫걸음이라는 생각으로 자격 시험에 응시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