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겨울철 지켜야 할 안전운전 수칙은? 예측불허 겨울도로 대비하기!

 

 

전국 곳곳에 눈이 내리며 본격적인 겨울이 왔음을 알렸습니다. 소복하게 쌓인 눈을 보며 동심에 빠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출근길 운전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특히 눈이 내린 후 빙판길이나 블랙아이스로 변해버린 도로는 겨울철 운전을 힘들게 하는 주범입니다. 한 순간도 방심할 수 없는 겨울철 도로에서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철 도로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도로의 복병! 블랙아이스

 

겨울철 도로는 여러가지 위험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낮은 기온으로 눈이나 비가 온 후에는 빙판이나 블랙아이스로 변하기 쉽고, 타이어의 마찰력도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겨울철에는 더욱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특히 가장 주의가 필요한 것이 '블랙아이스'입니다. 블랙아이스란 아스팔트 위에 있던 물기가 도로의 매연 및 각종 이물질로 인해 검게 얼어버린 것을 말합니다. 검은색을 띄고 있어 겉으로 봤을 때는 일반 도로처럼 보이거나 살짝 젖은 정도로만 보이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지나가다 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겨울철 연속 추돌 사고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기도 하죠.

 

 

 

이 밖에도 눈이 많이 내린 경우에는 도로가 미끄럽고 차선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또한 눈이 내린 후 음지에 위치한 도로는 눈이 그대로 얼어버려 빙판길이 되기도 합니다. 빙판길로 변한 도로에서는 제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눈이 많이 온 후에는 다음날 기온 변화도 미리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수칙 1 '서행운전'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서행'해야 합니다. 특히 미끄러지기 쉬운 커브길이나 고가도로 등을 통과할 때에는 사전에 감속하고 서행해야 합니다. 또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급출발, 급제동을 하지 않고,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언덕을 오를 때에는 다 올라갈 때까지 저속기어를 사용하고 중간에 기어 변속을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수칙 2 '차간거리 확보'

 

겨울에는 여름보다 2배 이상의 차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2~3배 가량 더 늘어나기 때문에 더 넓은 차간거리를 확보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동을 할 때에는 브레이크를 2~3번에 나누어 밟아야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엔진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수칙 3 '겨울용타이어 장착'

 

무엇보다 겨울에는 겨울용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경우 기온이 영상 7도 이하로 내려가면 고무가 딱딱해지거나 접지력이 감소하는 등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와 달리 겨울용타이어는 낮은 기온에서도 수축하지 않는 고무 및 실리카 배합으로 날씨가 춥고 노면 온도가 낮아져도 그 성능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금호타이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 신제품 2종을 출시했는데요. 국산 알파인 타입 겨울용 타이어 중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윈터크래프트 KW27'의 후속 제품이자 고급 세단을 위한 프리미엄 겨울용 타이어인 'WP72'와 SUV에 특화된 신규 비드 기술을 적용한 'WS71'입니다. 신제품에서는 저온특성 고무를 사용해 윈터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고성능 레진으로 눈길이나 빙판길을 포함한 여러가지 겨울철 노면에서의 제동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숄더부 3D 사이프 적용으로 블록 강성을 강화해 핸들링과 제동 성능을 높였습니다.

 

 

 

 

겨울철 안전수칙 4 '타이어 점검'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눈길이나 빙판길은 조금만 방심해도 쉽게 미끄러지고 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제동이 중요하고 더불어 타이어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공기압 관리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공기압은 기본적으로 자연스럽게 줄어들지만 겨울에는 수축현상으로 인해 더 빨리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주기적으로 공기압 체크를 해야 합니다. 또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게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일반 타이어의 경우 트레드 홈 깊이의 1.6mm를 마모한계선으로 적용합니다. 하지만 겨울 타이어는 4mm부터 윈터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 상태를 더욱 자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금호타이어의 겨울용 타이어 윈터크래프트 WP72와 WS71의 트레드에는 모래시계 형태의 마모 인디케이터를 적용해 타이어 마모 상태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래시계 있는 4개의 점 상태에 따라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 블랙아이스 등에 대비하기 위해 겨울용타이어를 장착해야 하지만 기존 타이어를 따로 보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구매할 경우 기존 타이어를 보관해 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기존 타이어 보관에 따른 불편함으로 겨울용타이어 사용을 망설이셨다면 타이어보관 서비스로 쉽고 편하게 겨울용타이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철 강추위를 대비해 롱패딩 많이들 준비하시는데요. 도로 위에서의 안전을 위해 겨울용타이어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