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오래 쓸 수 있는 방법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차량 내 각종 전기장치에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배터리는 보통 3~4년 주기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이지만 관리하기에 따라 수명이 길어질 수도 있고 오히려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배터리를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교체시기

 

가정에서 사용하는 리모컨, 시계, 장난감 등에 들어가는 배터리도 수명이 다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핸드폰의 배터리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사용 시간이 짧아지게 되죠. 자동차에 사용하는 배터리 역시 시간에 따라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며 성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정 주기를 가지고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교체 시기는 대략 3~4년을 주기로 합니다. 관리를 잘 해주는 경우에는 5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방전이 자주 발생한다면 이 역시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배터리 윗면의 인디케이터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교체 시기를 알 수도 있는데요. 표시창이 녹색이면 정상, 검은색이면 충전이 필요한 상태, 흰색이면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배터리 방전 원인

 

자동차 배터리는 3~4년, 주행거리 5만km이상 일대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평소 배터리 사용 습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도록 하는 경우에는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방전의 대표적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실내외 등이 켜져 있거나 오디오를 오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동을 끈 상태로 전기 공급이 필요한 오디오나 조명 장치 등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충전은 되지 않고 소모만 되기 때문에 방전에 이르게 됩니다.

 

둘째, 블랙박스 상시전원 설정입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블랙박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블랙박스에 지속적인 전원 공급으로 인해 배터리 방전이 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블랙박스를 구입할 때는 전력 소비량이 낮고, 주차모드나 상시모드 등 모드 설정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시모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도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셋째, 차량 내에 오디오, 공기청정기, 온열 장치 등 전기 공급을 필요하는 장치를 추가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도 방전이 되기 쉽습니다.

 

 

 

 

배터리 수명 늘리는 방법

 

배터리의 잦은 방전은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를 주차 한 뒤 블랙박스 설정을 변경, 자동차 실내외 조명 소등 확인 등과 같은 평소 습관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 단자 관리도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단자를 확인해보면 흰색 가루 같은 것들이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단자와 (-)단자에서 발생한 황산가스 때문입니다. 이 가루로 인해 접촉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 단자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단자 관리 방법

- 물걸레를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 브러쉬나 칫솔을 이용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 단자가 헐거워지면 볼트를 이용해 조여줍니다.

- 윤활유를 발라주면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계절에 비해 겨울철에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다른 계절에 비해 전기장치 사용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시동을 바로 끄기 보다, 히터를 먼저 끈 후 5분 정도 후에 시동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외부 보다는 실내에 주차하고, 배터리 주변을 옷이나 담요 등으로 감싸 추운 날씨에 배터리액이 얼지 않도록 해줍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동을 끈 채로 오디오나 조명 장치 등을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블랙박스 사용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겨울철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배터리 주변 온도 및 청결 관리에도 신경을 쓴다면 안전한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