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지진이 발생한다면? 운전 중 지진에 대처하는 방법!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로 여겨질만큼 지진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큰 규모의 지진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고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대피 요령을 익히거나 생존가방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집안이나 회사 등 건물에서의 대처 방법 못지 않게 도로 위에서의 지진 대피 방법도 중요합니다. 운전 중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운전 중 지진에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라디오를 켜고 재난 방송을 듣습니다

 

운전 중 지진을 느꼈다면 라디오를 켜고 재난 방송을 청취합니다. 지진이 발생했다면 도로가 통제될 수 있고 어느 지역에 얼마만큼의 강도로 지진이 발생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아무런 정보 없이 계속 운전을 할 경우 더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를 켜고 재난 방송을 청취하면서 대피 방법에 따라 대피하는 등 후속 행동에 나서도록 합니다.

 

 

 

 

2. 비상등을 켜고 차도 오른쪽에 정차합니다

 

지진이 발생하면 우선 비상등을 켜고 서행합니다. 그리고 교차로를 피해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웁니다. 도로 중앙은 사람들이 대피하거나 경찰차나 구급차와 같은 긴급 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비워둬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량이나 고가의 경우 붕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진입해서는 안됩니다. 이미 교량에 진입한 상태라면 충격을 주지 않기 위해 속도를 줄여 통과한 후 정차합니다.

 

 

 

 

3. 고속도로나 터널은 서행으로 통과합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운전을 지속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지진의 영향으로 노면이 손상되거나 대형트럭에서 떨어진 철근 등 장애물로 인해 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 중 지진이 발생했다면 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애물 발생 시 급정거 등은 더 큰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에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서행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나 터널을 통과할 때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비탈이 있는 고속도로라면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탈과 거리를 두고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터널 안에 있는 경우라면 붕괴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터널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천천히 빠져나와야 합니다. 차량으로 빠져나오기 어렵다면 터널 벽쪽에 차를 세운 뒤 비상구로 걸어나오도록 합니다. 단, 이때에도 천장이나 벽면 붕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차안에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가방, 두꺼운 옷, 담요 등이 있을 때 이를 이용해 머리를 보호하며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차를 떠나 대피할 때 키는 두고 내립니다

 

지진 상황에 따라 차를 두고 다른 곳으로 대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차를 두고 다른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면 창문을 모두 닫고 내립니다. 지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가 차량으로 번져 더 큰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차키는 차에 꽂아둔 상태로 내리고, 스마트키 역시 차에 두고 문을 잠그지 말고 내려야 합니다. 이는 인명구조나 도로 통제 및 복구 등을 위해 급하게 차를 이동해야 할 상황에서 누구라도 내 차를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대피할 때는 걸어서, 소지품은 최소한으로

 

지진으로 화재, 붕괴 등 더 큰 피해가 예상될 경우 최소한의 소지품을 챙겨 걸어서 대피해야 합니다. 자동차나 자전거와 같이 속도가 빠른 이동수단을 이용할 경우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방된 공간이나 대피소와 같이 많은 인원이 모이는 곳에서는 아이를 포함한 일행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진 대비 생존가방 챙기기 (가정용 생존가방을 기본으로 상황에 따라 추가)

- 가정용 생존가방 : 비상식량, 물, 손전등, 구급용품, 비상의류, 수건, 기저귀, 화장지, 물티슈, 보조 휴대폰 배터리, 담요, 나이프, 귀중품 등

- 직장용 생존가방 : 운동화 등 걷기 편한 신발, 손전등, 침낭, 우비 등

- 차량용 생존가방 : 차량용 소화기, 차량용 망치, 헬멧, 안전반사조끼 등

 

 

지진이 발생하면 당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지진 대비 메뉴얼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지진 이후 상황을 대비할 수 있는 생존가방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피하는 과정에서는 경찰관이나 소방관 등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며 대피해야 더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