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과속방지턱 넘을 땐 이렇게! 교통 안전과 내 차의 수명을 지키는 과속방지턱 통과 방법

 

 

과속방지턱은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과속방지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도로 위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과속방지턱의 올바른 설치 기준과 안전하게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과속방지턱이란?

 

일반 도로구간에서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해 노면에 설치하는 턱을 말합니다. 생활도로구역, 어린이보호구역 등 차량 통행 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는 곳에 공공시설물로 설치되며 아파트 단지나 주택밀집지역에도 설치되는데요. 과속 주행을 예방해 보행자의 안전 및 2차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과속방지턱의 종류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속방지턱은 '설치식'입니다. 아스팔트를 이용해 만드는 방식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설치 후에는 페인트 벗겨짐이나 파손 등이 심해 유지비용도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치식 과속방지턱의 단점을 보완하는 조립식 과속방지턱은 고무 재질로 제작해 땅에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설치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고 수리나 보수도 용이해 도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밖에도 가상 과속방지턱이 있습니다. 실제로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설치식 과속방지턱과 동일하게 사선으로 페인트를 칠해 착시현상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속도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스페인에는 '지능형 과속방지턱'이 있는데요. 정해진 속도 이하로 통과할 경우에는 턱이 액체처럼 변해 충격을 흡수하고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통과하면 딱딱하게 굳어 차량에 충격을 준다고 합니다. 과속방지턱 통과 시 속도를 줄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형태의 과속방지턱은 속도를 지킬수록 안전은 물론 차량도 보호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과속방지턱 설치 규정

 

과속방지턱은 설치 위치와 규격 내에서 연속으로 설치하기도 하고 과속단속 카메라나 속도제한 표지가 있는 어린이보호구역, 노약자 보호가 필요한 지역에 추가적인 안전 장치로 설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속방지턱 남용으로 도로의 흐름이 방해될 수 있기 때문에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기 전에 다른 설치물이나 신호 체계 등을 통해 상황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또한 과속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지만 고속도로, 간선도로, 보조간선 도로와 같은 이동성 기능을 갖는 도로에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과속방지턱의 표준 형태는 원호형(턱의 정상 부분이 둥근 형태) 좌우대칭으로 높이 10cm, 길이 3.6m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지도로 중 폭 6m 미만의 좁은 도로에서는 길이 2.0m, 높이 7.5cm의 규격을 적용하고, 아파트 단지와 같이 민간에서 설치할 때에는 주행속도를 시속 10km미만으로 제한하고자 하는 경우, 길이 1.0m, 높이 7.5cm의 범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과속방지턱 안전하게 통과하기

 

과속방지턱은 안전을 위해 설치되지만 운전자를 포함한 탑승자에게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통과하는 경우 승차감 저해는 물론 차량 손상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급제동시에는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규격에 맞지 않는 과속방지턱으로 인해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안전하게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방법을 실천하시면 안전운전 및 차량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과속방지턱 안전하게 통과하기

 

1. 시속 20km 속도로 천천히 통과합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 갑자기 속도를 줄이기 보다는 전방에 과속방지턱 정보를 확인했다면 서서히 속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속방지턱을 비스듬히 넘게 되면 차량의 너비가 방지턱 너비보다 넓기 때문에 느린 경사를 넘는 효과가 납니다. 하지만 도로 상황에 따라 맞은편에 오는 차량은 없는지, 장애물은 없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자동차의 무게가 무겁다면 하중으로 인해 차량 하부 충격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트렁크를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방지턱을 안전하게 통과하는 것은 과속 주행을 예방해 보행자 안전 및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내 차의 수명을 지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통행이 적은 곳을 지나거나 바쁜 일이 있는 상황이라도 과속방지턱 앞에서는 잠깐의 여유를 갖고 천천히 부드럽게 통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