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마운트의 역할 및 이상증상과 정비포인트를 알아보자

 

 

주행 중 자동차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진동이 발생합니다. 자동차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달될 경우 승차감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에는 주행 중 진동을 줄여 승차감을 높여주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요. 승차감을 지켜주는 부품들 가운데 파워트레인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여주는 장치인 엔진마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마운트란?

 

엔진마운트(engine mount)는 엔진과 미션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과 파워트레인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엔진에서는 연소가스의 팽창하는 힘과 운동하는 힘인 관성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진동을 완화하거나 흡수하는 역할과 함께 엔진과 미션의 무게를 지탱하는 것이 엔진마운트가 하는 일입니다.

 

 

 

 

 

 

 

엔진마운트 장착 위치

 

엔진마운트를 장착하는 방법으로는 3점지지 방식과 4점지지 방식이 있습니다. 전륜구동의 경우 엔진마운트를 전면과 후면, 좌우면에 하나씩 설치하는 4점지지 방식을 사용합니다. 후륜구동의 경우에는 좌우측과 후면(변속기쪽)에 하나가 설치되어 3점지지 방식을 적용합니다. 대체로 엔진의 좌우측에 장착되는 엔진마운트는 유압식이며 전후측에 장착되는 것은 고무 재질의 엔진마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엔진마운트는 엔진의 진동이 가장 적은 부분에 설치하게 되는데요. 진폭이 작아져 승차감이 좋아지고 설치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마운트 고장 증상

 

엔진마운트의 고장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진동'입니다. 평소보다 진동이 크게 전해질 경우 엔진마운트의 고장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엔진마운트 고장 시 나타나는 증상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첫째, 기어를 R모드나 D모드로 변속할 때 변속기의 진동이 크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둘째, 주행 중 급가속을 할 때 엔진의 움직임이 차체로 전달되는 증상입니다. 셋째, 차체 뿐 아니라 핸들이나 시트에서도 진동이 느껴지면 고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엔진마운트 교체

 

위와 같이 평소와 다르게 차체의 진동이 심하거나 엔진의 움직임이 느껴질 정도라면 엔진마운트 고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제때 점검 및 교체를 하지 않게 되면 나머지 엔진마운트에 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다른 부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 빨리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마운트의 경우 고무 부분 경화로 인해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주행을 하면 할수록 고무가 닳기 때문인데요. 변속을 많이 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과의 접촉이 있으면 수명이 단축되기 쉽기 때문에 오일 누유로 인해 손상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엔진마운트의 경우 자가점검이 가능한 부품 중 하나인데요. 육안으로 보았을 때 고무가 찢어지거나 충격으로 훼손되었을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변속기를 R과 D로 바꿔가며 엑셀을 밟았을 때 엔진의 움직임이 이상할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추운 겨울을 대비해 따뜻한 점퍼를 준비하고, 감기 예방을 위해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시기입니다. 자동차 역시 겨울을 잘 나기 위해서는 안전을 위한 점검이 필수일 텐데요. 작은 부품부터 배터리,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자동차를 위한 월동준비를 시작해 보는건 어떨까요?